삼성그룹 심장부 ‘미래전략실’ 59년 만에 공중분해 막전막후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7-03-03 15:27:30 댓글 0
가보지 않은 길 발 들인 삼성, 투명경영으로 거듭날까?
▲ 사진설명(삼성 서초사옥)

삼한 해 매출만 300조원에 달하는 한국 최대 기업 삼성이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고 핵심 간부들을 모두 사퇴시키는 ‘초강수’를 뒀다.


삼성이 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던 미래전략실 해체를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각 계열사가 대표이사와 이사회 중심으로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자율경영 체제로 전환된다. 삼성이 ‘그룹’을 완전히 지우고 계열사 ‘각자도생’의 길로 들어서게 된 것. 이에 따라 1959년 고(故) 이병철 선대회장 시절의 비서실에서 출발해 구조조정본부, 전략기획실 등으로 이름을 바꾸며 3대에 걸쳐 58년간 명맥을 이어오던 삼성의 심장부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그룹의 심장부가 사라지면서 59개 계열사와 50만 명의 임직원을 거느린 삼성은 가보지 않은 길에 발을 들이게 됐다. 창사 79년 만에 대변화가 예고된 삼성은 어디로 가고 있는 것일까? 삼성은 과연 투명경영으로 거듭날 수 있을까?


각 계열사 대표이사·이사회 중심 자율경영…그룹 사장단 회의 폐지


쇄신 위해 미전실 해체보다 투명성 강화가 올바른 해법이란 지적도


한 해 매출만 300조원에 달하는 한국 최대 기업 삼성이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고 핵심 간부들을 모두 사퇴시키는 ‘초강수’를 뒀다.


삼성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수사를 마무리하면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그룹 수뇌부를 기소한 직후인 지난 2월28일 오후 3시 15분쯤 공식 자료를 내고 미래전략실 해체를 비롯한 경영 쇄신안을 발표했다.


이준 미래전략실 부사장은 “특검이 오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포함해 삼성 관계자 5명을 일괄 기소한다고 발표했다”며 “사회적 물의를 빚고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재계 청와대’ 59년 만에 해체


‘재계의 청와대’로 통하던 미래전략실은 1959년 삼성 창업주 고(故) 이병철 선대 회장 시절의 비서실에서 출발했다. 이병철 선대 회장은 그룹의 모태인 삼성상회 외에 삼성물산·제일제당·제일모직·안국화재(현재의 삼성화재) 등 계열사가 늘어나자 체계적인 그룹 관리를 위해 비서실 조직을 만들었다. 비서실은 초기만 하더라도 삼성물산 과(課) 단위의 총수 보좌 참모조직이었지만 삼성이 성장을 거듭하던 1970~1980년대 급속한 사세 팽창과 맞물려 규모와 역할 면에서 이병철 선대 회장 시절의 명실상부한 삼성 최고 권부(權府)로 자리 잡았다.


이병철 선대 회장의 <호암자전>에서는 “각 사 사장에게 회사 경영을 분담시키고 비서실이 그룹의 중추로서 기획·조정을 하는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나는 경영·운영의 원칙과 인사의 대본(大本)만을 맡아왔다”고 적고 있다.


1987년 11월 이건희 회장이 부친으로부터 경영 대권을 물려받고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로는 기존 15개 팀 250여 명이던 조직이 10개 팀 130여 명 규모로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당시 이 회장이 계열사 자율경영을 중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1997년 말 외환위기를 맞아 삼성자동차 폐업 등 구조조정 업무를 담당하던 비서실은 다시금 화려하게 부상했고, 1998년에는 구조조정본부로 문패까지 바꿔 달았다. 구조조정 실무를 담당하는 한시적 조직이었던 구조조정본부는 개별 회사 차원에서 할 수 없는 그룹 전체 역할 조정, 경영 진단, 그룹 브랜드 관리, 신사업 발굴 등의 역할까지 떠안으면서 오히려 위상이 강화됐다.


미래전략실 완전히 해체하고 핵심 간부 모두 사퇴시키는 ‘초강수’


창사 79년 만에 ‘삼성그룹’ 지우고 계열사 ‘각자도생’ 대변화 예고


그러다 2006년 이른바 ‘X파일’ 사건이 터지면서 조직이 크게 축소되고 전략기획실로 이름을 바꿨다. 당시 전략기획실은 ‘글로벌 경쟁 시대의 지원 조직’을 모토로 내세웠다. 하지만 전략기획실의 운명은 오래 가지 않았다. 2008년 ‘삼성 특검’이 수 조 원대 차명계좌 운용 등 불법행위를 밝혀냈고, 삼성은 경영 쇄신안을 발표하면서 전략기획실을 전격 해체했다.


삼성은 2010년 그룹 전체를 총괄할 조직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전략기획 기능을 부활시키면서 현재의 명칭인 ‘미래전략실’로 문패를 바꿔 달았다. 이재용 부회장 3세 체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미래전략실은 더욱 각광을 받았다. 2001년 3월 이 부회장이 본격적인 경영수업에 뛰어든 이후 가까운 거리에서 보좌해 ‘멘토’, ‘가정교사’로도 불리는 최지성 부회장을 중심으로 3세 승계를 안착시키는 데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했다. 2014년 5월10일 이건희 회장이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이후 이재용 부회장이 경영 전면에 등장한 이후로는 이 부회장을 도와 ‘위기의 삼성’을 이끄는 주역으로 떠올랐다.


수뇌부 역할을 하며 그룹 내에서 막강한 힘과 위상을 가졌던 미래전략실은 출범 약 7년 만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으며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미래전략실 해체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회 청문회 때 한 공언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 12월6일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에서 이 부회장은 “미래전략실에 관해 많은 의혹과 부정적인 시각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면서 “선대 회장께서 만들었고, 회장께서 유지해온 것이라 조심스럽지만 국민이나 의원들의 부정적 인식이 있다면 없애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미전실 수뇌부 전원사퇴 왜?


삼성은 우선 정경유착의 창구라는 지적을 받았던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고 삼성 2인자로 불리던 최지성 실장(부회장), 장충기 실차장(사장) 등 미래전략실 내 7개 팀 팀장 전원이 사임한다고 밝혔다. 삼성 미래전략실은 전략팀, 기획팀, 인사지원팀, 법무팀, 커뮤니케이션팀, 경영진단팀, 금융일류화지원팀 등 7개 팀으로 이루어져 있다.


물러나는 미래전략실 팀장들 중에는 삼성그룹 전반의 경영전략을 짰던 김종중 전략팀 사장과 인사업무를 맡았던 정현호 인사지원팀 사장 등이 포함돼있다. 김 사장은 방위산업과 화학사업에서 손을 떼고 핵심사업에 주력하는 ‘이재용식 사업구조 재편’의 밑그림을 짠 인물로 알려져 있고, 정 사장은 이 부회장이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유학 중일 때부터 깊은 인연을 쌓아 그룹 내에서 이 부회장의 의중을 가장 잘 아는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특검팀의 기소로 재판을 받게 된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도 이번에 사임하며 승마협회장에서도 물러난다. 승마협회에 파견됐던 삼성 소속 임직원은 소속사로 원대 복귀할 것으로 알려진다.


이로써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그룹 수뇌부는 대부분 사임했다. 이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커뮤니케이션팀장은 “(사임을 한 이들은) 다른 계열사로 가거나 직책만 내려놓는다는 게 아니다”며 “삼성에서 퇴사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 최지성

미래전략실 실·팀장 전원사퇴는 지난 2월26일 이 부회장과 최 전 실장의 만남에서 결정된 것으로 알려진다.


<동아일보> 3월1일자 보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다섯 번째로 소환된 2월26일, 역시 특검에 소환된 최지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과 특검 사무실에서 짧게 만났다”면서 “변호인 입회하에 가진 ‘마지막 만남’에서 두 사람은 미래전략실의 실·팀장 전원 사퇴 관련 논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소개했다.


이 매체는 삼성에 정통한 재계 관계자의 말을 빌려 “‘이 부회장 구속 직후부터 미래전략실 해체를 위한 실무 작업과 각종 후속 쇄신안을 준비해오던 기류가 (2월 마지막)주말을 기점으로 확 바뀌었다’고 했다”고 전하면서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 외에는 미래전략실 수뇌부 전원 사퇴 등을 결정지을 수 있는 사람이 없다’고 덧붙였다”고 보도해 눈길을 끌었다. 진정한 과거와의 결별 및 쇄신을 다짐하는 차원에서 ‘완벽한 해체’라는 결단을 내렸다는 것이다.


재계에서는 미래전략실 소속 팀장급 이상 간부 9명 일괄 사퇴를 두고 “예상을 뛰어넘은 조치”로 풀이하고 있다. 삼성이 이런 강수를 둔 데는 쇄신안에 대한 외부 의구심을 차단하고 확실한 변화 의지를 부각하기 위한 포석이 깔려 있다.


▲ 사진설명1(장충기 박상진)

삼성은 2월28일 그간 2인자로 불리던 최지성 부회장을 비롯해 장충기 사장(왼쪽), 박상진 사장(오른쪽) 등 미래전략실 내 7개 팀 팀장 전원이 사임한다고 밝혔다. <김상문 기자>


그룹 지우고 계열사 각자도생


삼성은 이날 미래전략실 해체 이후 각 계열사는 대표이사와 이사회 중심의 자율경영으로 운영되며, 그룹 사장단 회의 폐지 사실도 알렸다. 미래전략실이 사라지면서 삼성그룹이라는 이름으로 하던 대부분의 행사도 폐지될 전망이다. ‘삼성그룹’이란 이름도 더 이상 쓸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간 막강한 의사결정 권한을 누리면서도 법적 책임은 지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아오던 미래전략실을 없애는 대신 각 계열사가 독자적인 판단에 따라 사업을 이끌어 가도록 하겠다는 뜻이다.


거대 삼성그룹을 이끌어온 미래전략실이 공중분해 되면서 각 계열사들은 사실상 그룹의 개념을 버리고 계열사 독립체제로 ‘각자도생’을 모색하게 된다. 만약 각 계열사별로 사업조정 등 협의할 내용이 있으면 3대 주력 계열사인 전자·물산·생명 주력 계열사 사장이 회의를 소집하여 해결하는 방식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래전략실 관계자는 “앞으로 어떻게 될지 우리도 종잡을 수 없다”면서도 “비슷한 계열사끼리 논의하고 협력할 수는 있겠지만 이마저도 계열사 스스로 판단할 일”이라고 말했다.


다만 삼성전자의 경우 삼성디스플레이·삼성SDI·삼성전기 등의 계열사로부터 부품을 공급받는 식의 수직 계열화를 이루고 있어 완전히 별개의 회사처럼 움직일 수 있겠느냐는 시각도 존재한다. 결국에는 핵심 계열사가 주도권을 쥐고 맏형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따라서 전자·전기·정보기술 계열사는 삼성전자가 중심이 되고, 금융 부문에서는 삼성생명 주도 아래 삼성화재·삼성증권·삼성카드 등이 모이는 구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른다. 또한 삼성물산 중심으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중공업 등 나머지 계열사들이 뭉치는 그림을 예상해볼 수 있다.


하지만 3대축(전자·생명·물산)이 다른 계열사를 이끄는 구도 또한 법적 근거가 뚜렷하지 않아 제대로 통제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결국 이번에 발표한 쇄신안은 ‘계열사 자율경영’이라는 그럴 듯한 말로 포장돼 있지만 총수 부재라는 비상 국면에서 각자의 판단과 능력으로 ‘살아서 돌아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대관업무 없애고 미전실 ‘방 빼!’


그동안 미래전략실이 맡아온 직원 채용과 연수, 홍보 등도 계열사로 이관돼 그룹 차원의 활동은 모두 사라지게 됐다.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기 위해 대관업무 조직도 해체된다. 대관업무는 기업이 정부 부처나 국회를 상대로 경영활동에 영향을 주는 정책과 입법 동향을 파악하고 의견을 개진하는 활동을 뜻한다. 대관업무는 정보수집 기능과 맞물려 있는 데다 장시간에 걸쳐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원활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기업 내에서 핵심역량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삼성 관계자는 “현재 대형 로펌들 가운데 정부 관련 업무를 잘 아는 변호사들과 전직 관료 출신들을 묶어 입법지원 활동팀을 만드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들 중 한 곳이 삼성의 대관업무를 맡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외부 출연금, 기부금 등은 일정기준 이상에 대해 이사회 또는 이사회 산하 위원회의 승인 후 집행토록 했다.


특히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문제가 된 출연금이나 기부금은 이사회 또는 이사회 산하 위원회의 승인을 얻은 후 집행키로 했다. 1000만 원 이상의 모든 후원금 및 사회공헌기금을 사전 심의한다. 이를 위해 법무, 재무, 인사, 커뮤니케이션부서 팀장 등으로 구성된 ‘심의회의’가 신설된다. 또 10억 원 이상 기부금은 반드시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의무화된다.


신입사원 공채 역시 계열사별로 필요한 만큼 알아서 뽑는 방식으로 바뀐다. 그룹 차원의 채용 공고가 이날까지 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에 상반기(1∼6월) 공채부터 계열사별로 진행된다.


삼성 관계자는 “새로운 인재 수혈은 매년 꼭 필요하기 때문에 총수 부재에 관계없이 공채는 반드시 한다”고 했다. 하지만 그룹 공채가 폐지되는 만큼 장기적으로 삼성고시로 불리던 직무적성검사 등 기존 채용 방식에도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공채와 더불어 그룹 인사팀의 핵심 업무였던 사장단 및 임원 인사도 각 계열사에서 알아서 하게 된다. 각 사 이사회에 CEO추천위원회 등을 신설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삼성SDI는 이사회를 열고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장을 맡고 있던 전영현 사장을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삼성SDI 관계자는 “이사회가 사내이사 선임 권한을 갖고 있어 사내이사 중 대표이사를 선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사장은 오는 3월24일 주주총회에서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조남성 현 사장은 지난해 갤럭시 노트7 배터리 발화 사태와 중국 배터리 공장 화재 등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은 일단 미래전략실의 ‘물리적 해체’부터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삼성전자 빌딩 40~42층에 있던 미래전략실 사무실이 일제히 ‘방을 빼고’ 250여 명의 임직원은 소속 계열사가 아니라 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생명 등 3개 부문으로 임시 이동한다. 이들 미래전략실 직원들은 한 달여간 3개 회사에서 미래전략실 해체 후처리 작업 및 이재용 부회장의 재판 준비 등을 한다. 이후 조직 및 인사개편안이 마무리되면 그룹의 모든 계열사로 흩어지는 최종 인사 발령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은 지난해 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회 청문회 당시 미래전략실 해체를 약속한 이후 두 달 만에 그룹 차원의 혁신 방안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삼성은 미래전략실 해체 발표와는 별도로 3월2일자로 부장급 이하 직원에 대한 승격 인사를 단행했다. 통상 연말에 진행되던 임원급 인사가 연기된 가운데 부장급 이하 직원들에 대한 인사는 정상적으로 진행한 것이다. 그룹 전체적으로 승진 숫자는 예년과 비슷한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승격 인사를 단행한 삼성전자는 이달부터 새로운 직급 체계를 적용한다. 과거에는 사원부터 대리 과장 차장 부장까지 7단계 직급을 유지했지만 앞으로는 개인의 직무역량 발전 정도에 따라 CL1(Career Level1)에서 CL4까지 4단계로 직급이 축소된다.


미전실 해체가 정답 아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삼성의 쇄신을 위해서는 컨트롤타워 해체라는 외형적 변화보다 투명성 강화와 책임권한의 일치 같은 내용적 혁신을 이루는 게 올바른 해법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우선 삼성에 비판적인 시민단체는 “미래전략실 해체가 컨트롤타워 기능 상실과 다르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경제개혁연대(소장 김상조, 한성대 교수)는 삼성의 미전실 해체 선언 직전인 2월28일 오전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단순한 미래전략실 해체 선언이 문제의 해결책이 아니다”고 지적하면서, “그룹 전체의 시너지 효과를 위한 컨트롤타워 기능은 유지하면서도 각 계열사 및 그 이해관계자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조직구조를 투명하게 밝히고 시장의 평가를 받을 것”을 촉구했다.


경제개혁연대는 “삼성그룹의 미래전략실 해체가 액면 그대로 컨트롤타워 기능을 없애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는 없다”면서 “그것은 그룹 해체에 다름없는 것으로, 형용모순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의 경쟁우위 요소 중 하나가 삼성SDI·삼성전기 등으로부터 소재·부품을 집중 공급받는 수직계열화 체제라는 것은 일반적 상식인데, 이들 계열사가 아무런 조정 기능 없이 독립 경영하는 상황은 상상할 수 없다는 것.


이 단체는 또한, “과잉설비 압력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삼성중공업·삼성엔지니어링·삼성물산(의 건설부문) 등 그룹 내 수주산업의 3개 계열사가 제각기 독자적으로 구조조정 작업을 진행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하면서 “삼성이 삼성생명 중심의 금융지주회사 전환을 시도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고, 나아가 금융그룹 통합감독 체계 도입이 예정되어 있는 현 시점에서 삼성그룹의 금융 계열사들이 독자 경영한다는 것도 말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경제개혁연대는 “삼성그룹의 미래전략실 해체는 컨트롤타워 기능을 완전히 없앤다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미래전략실 기능을 일부 축소하고 부분적으로 분할하여 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생명 등의 핵심 계열사 내부로 이전하는 것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기존의 미래전략실의 문제, 즉 법적 실체가 없기 때문에 권한과 책임이 괴리되고, 그 결과 총수일가 및 가신들의 사익을 위해 무리수 내지 불법행위까지 서슴지 않는 문제가 반복될 수 있다. 자칫하면, 2008년 구조조정본부를 해체하고 전략기획실(2010년에 미래전략실로 명칭 변경)로 개편한 것과 마찬가지로 또 다른 꼼수에 지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