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화이트리스트’ 정관주 전 차관 소환

강하늘 기자 발행일 2017-04-19 16:02:32 댓글 0

검찰이 친정부 단체에 대한 청와대 배후 지원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막바지 수사에 한창이다.


19일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심우정 부장검사)는 최근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을 지냈던 정관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불러 조사했다.


정 전 차관은 현재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의해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중이다.


검찰은 정 전 차관을 상대로 국민소통비서관으로 재직하던 2014년 무렵 전경련을 통해 기업들로부터 걷은 돈을 대한민국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에 지원한 의혹에 대해 추궁했다.


검찰은 이 의혹의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허현준(49) 국민소통비서관실 선임행정관보다 더 윗선의 개입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정 전 차관을 상대로 청와대 차원의 개입 여부를 확인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의 실체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정 전 차관을 비롯한 당시 고위 공직자들을 직권남용 및 강요 등 혐의로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검찰은 최근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김모 자유총연맹 전 사무총장 등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전경련의 자금 지원 배경에 대해 조사했다.


지난 6일에는 보수단체의 관제시위 지원 과정에 깊숙이 개입한 것으로 의심받는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 허현준(49) 선임행정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했다.


이밖에 검찰은 전경련 지원을 받은 일부 보수단체가 지원금을 정상적인 회계 처리 없이 유용한 정황도 포착하고, 관련자들에게 횡령·배임 등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당초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청와대가 자유총연맹과 어버이연합 등 일부 보수단체가 청와대의 주문을 받고 정권에 유리한 내용의 집회를 다수 개최하는 과정에서 청와대의 압력을 받은 전경련으로부터 기업 돈을 조달받은 정황을 확인했다.


특검에 따르면 청와대 정무수석실은 전경련 임원들에게 특정 단체명과 지원금 액수까지 지정해줬으며, 전경련은 이에 따라 2014년부터 작년 10월까지 기업들로부터 돈을 모금해 총 68억원 가량을 지원했다.


검찰은 관제시위 및 ‘화이트리스트’ 의혹 수사를 가급적 이달 내로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