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서부이촌동 육교, 보행친화적 환경으로 재탄생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7-05-25 19:25:20 댓글 0
야간에도 LED조명 따라 안전..한강 전망공간 설치해 ‘주민 휴식 공간’으로 탈바꿈
▲ 보행육교 조감도

서부이촌동 보행육교가 내진설계, 구조안전성 확보 등 보행자 친화적으로 재탄생해 한강 가는 길이 보다 편리해 졌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에 따르면 그동안 이용이 불편했던 35년된 육교가 오는 27일(토) 자전거 및 도보 보행자들을 우선하는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자 친화적인 육교로 재탄생 한다.

흔들림과 진동과다 등으로 인근주민들에게 불안감을 야기했던 기존의 육교는 1981년 건설된 것으로, 특히 자전거 이용객 및 교통약자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없어 그간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였다.

​이에 서울시는 기존 육교가 시설물 노화로 한강공원 미관을 저해하여 도시미관에 부적합하다고 판단, 새로운 보행육교 설치를 추진하였다.

35년동안 사용해온 기존의 육교는 폭2m로 협소하고, 한강둔치로 내려가는 철재 계단 역시 폭 1.1m로 좁아 경사로, 승강기와 같은 이동편의시설을 설치할 수 없어 교통약자, 도보이용객, 자전거를 이용한 통행자들이 한강공원에 접근하는데 많은 불편을 겪어 왔다.

새로 설치되는 보행육교 형식은 외관이 우수하고 구조안전성이 뛰어난 강교로 육교 폭이 당초 2m에서 4m로 확대되었으며, 승강기(15인용)를 설치하여 한강이용객들의 접근성 및 이동 편의성을 향상하였다.

또한 바닥 마감은 친환경 소재인 천연목(이페)을 사용하였으며, 한강측 전망 공간을 마련하여 한강의 조망성을 강화하였다.

​서부이촌동 보행육교는 매년 개최되는 ‘세계 불꽃축제’를 관람할 수 있는 최고의 명당 중 한 곳으로, 이용주민이 증가하여도 안전하도록 내진설계 등의 구조안전성을 확보하였고 난간레일에 LED조명을 설치해 야간이용객의 안전을 도모하였다.

박상돈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시설부장은 “<서울로7017>프로젝트에 발맞추어 보행육교가 도보이용객 친화적으로 재탄생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하며 “서울시민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한강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