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금융권 최초 성과보수 공모펀드 판매

강완협 기자 발행일 2017-06-01 14:23:21 댓글 0

KB국민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성과보수 공모펀드 3종을 판매한다.


성과보수 공모펀드는 펀드 운용에 대한 자산운용사 책임을 강화하고 공모펀드를 활성화 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다.


운용회사의 보수를 고객의 수익률과 연동해 받는 구조로 운용성과가 목표수준에 못 미치면 고객은 낮은 비용(운용보수)을 부담하고, 목표수준을 초과하면 초과분의 일부를 운용회사에 지급하게 된다.


고객은 기존 펀드 대비 20~30% 수준의 저렴한 운용보수를 부담하고, 초과 수익 달성시에만 운용보수를 추가로 부담한다.


국민은행은 ‘미래에셋 배당과 인컴 30성과보수 펀드’와 ‘트러스톤 정정당당 성과보수 펀드’를 1일부터 판매하며, KB자산운용의 ‘KB글로벌 분산투자 성과보수 펀드’를 오는 5일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미래에셋 배당과 인컴 30성과보수 펀드(채권혼합)는 안정적인 성과를 시현하고 있는 기존 배당프리미엄 펀드에 30%, 해외 채권에 70% 수준으로 투자해 장기적으로 안정적 인컴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펀드 환매시 기준수익률(3.5%)을 초과하면 초과수익의 20%가 성과보수로 운용사에 지급된다.


트러스톤 정정당당 성과보수 펀드(주식-파생)는 주식 순노출도가 높고 액티브한 자산배분을 통해 시장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며 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기준수익률(3.0%) 초과시 초과수익의 20%가 성과보수다.

KB글로벌 분산투자 성과보수 펀드(혼합-재간접형)는 KB자산운용이 자체 개발한 투자전략시스템(MAARS)을 활용해 주식, 채권, 부동산 및 안전자산 등 4가지 글로벌 대표자산에 분산 투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기준수익률(3.0%) 초과시 초과수익의 15%가 성과보수다.


그 동안 펀드 투자 고객은 운용성과가 기대 이하여도 높은 운용보수를 부담하는 불합리한 구조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 3종의 성과보수 공모펀드 신상품을 통해 고객 중심적인 상품 판매가 정착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성과보수 공모펀드와 별도로 올해 상반기부터 목표수익과 연동해 판매보수와 운용보수를 인하하는 목표전환형 신상품(일명‘양심펀드’)을 계속 출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친화적인 수수료 체계의 신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라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