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노르웨이와 ‘친환경 녹색해운’ 분야 협력 강화

강완협 기자 발행일 2017-08-31 13:35:30 댓글 0
오는 9월 1일 노르웨이 현지서 ‘제4차 한-노르웨이 해운협력회의’ 개최

우리나라가 선박으로부터 발생하는 온실가스 저감 등 친환경 녹색해운 분야의 선도 국가인 노르웨이와 이 분야 협력을 강화한다.


해양수산부는 9월 1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노르웨이 통상산업수산부와 ‘제4차 해운협력회의’를 개최해 양국 간 해운분야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한다고 31일 밝혔다.


양국은 이번 회의에서 ▲해운산업 정책 정보 교환 ▲녹색해운(Green Shipping) 관련 액화천연가스(LPG) 추진선박 연관산업 육성 ▲한-노르웨이 북극항로 공동연구 성과 공유 및 후속 협력 방안 등 주요 관심 사안에 대해 협의할 계획이다.


녹색 해운은 선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등 환경 오염 물질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해운을 말한다.


특히, 양국은 녹색해운 분야의 LNG 추진선박 연계산업 발전 방안을 중점 논의하고, 녹색해운 정책 개발과 산업경험을 공유할 계획이다.


노르웨이는 선박 건조 및 운항 지원, LNG 연료 공급기지 등 관련 시설 확충에 앞장서며 친환경 녹색 해운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국가다.


엄기두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노르웨이는 해운물류 분야의 주요 화두인 친환경 녹색해운, 북극항로, 해양플랜트 분야에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에게 꼭 필요한 협력국가”라며, “특히 이번 회의를 계기로 LNG 추진선박 등 녹색해운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회의 개최에 앞서 같은 날 오전에는 한국선주협회와 노르웨이 선주협회 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이를 계기로 양국 해운업계 간 공동 연구?기술 교류 등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