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금감원장은 첫 민간출신…최흥식 서울시향 대표 내정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7-09-07 10:39:20 댓글 0
6일 금융위원회 의결 거쳐 새 금융감독원장 확정
▲ 금융감독원장 내정 최흥식 대표

신임 금융감독원장에 최흥식(65)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전 하나금융 사장)가 내정됐다.



금융위원회는 6일 정례회의를 열고 최 대표를 금감원장으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조만간 절차를 거쳐 최 대표를 금감원장에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장의 임명 제청 뒤 대통령이 임명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1박2일 일정으로 러시아 순방길에 올랐기 때문에 귀국 후 임명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흥식 대표는 역대 금감원장 중 첫 민간출신 금감원장이 된다.



김조원 전 감사원 사무총장이 내정 단계까지 갔지만 금융권에서 경험을 쌓은 이력이 없는 점을 두고 논란이 불거지자 다른 후보를 물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출신의 최 대표는 경기고,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대경제연구원과 한국조세연구원 연구위원을 거쳐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과 원장을 지냈다.



최 대표는 한국금융연구원 원장,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및 하나금융지주 사장 등 오랜 기간 동안 금융분야의 주요 직위를 두루 거치며 폭넓은 연구실적 및 실무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했다.



금융위원회는 최 대표에 대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여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맞추어 금융감독원의 혁신과 변화를 이끌어 갈 적임자로 평가되어 금융감독원장으로 제청하였다”고 밝혔다.



한편, 2년 9개월간의 임기를 마무리하고 금감원을 떠나게 된 진웅섭 금감원장은 6일 열린 이임식에서 “약자를 더욱 배려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불편·부당함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피는 신뢰받는 금융감독원으로 발전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