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방치건축물 ‘민간사업자 매칭 설명회’ 개최

강완협 기자 발행일 2017-10-11 16:55:07 댓글 0
민간주도 공사중단 방치건축물 공사재개 활성화 기대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8일 공사중단 장기방치 건축물의 공사재개 활성화를 위한 ‘민간사업자 매칭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국토부는 2014년 5월 ‘방치건축물정비법’ 시행에 따른 실태조사를 통해 전국 387곳에 달하는 방치건축물 현황을 확인하고 정비사업 활성화의 일환으로 선도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다수의 방치건축물이 단기간 내 정비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번 설명회는 이런 현실을 고려해 민간주도 공사재개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를 마련한 것이다.


설명회에서는 민간사업자 매칭시 국토부, 정비지원기구(LH), 건축주·이해관계자, 민간사업자 등 각 주체별 역할과 사전 수요조사 결과 매칭을 희망하는 9건의 물건에 대한 위치도, 사업여건, 채무현황 등을 건설사·신탁사 등 20여개 민간사업자에게 제시했다.


설명회 이후 진행된 건축주·이해관계자와 관심 사업자 간 개별 협의에서는 채권금액 조정 및 사업추진 가능성에 대한 논의도 심도있게 진행됐다.


국토부는 매칭이 성사된 방치건축물에 대해서는 원활한 공사재개를 위해 정비지원기구가 행정절차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동안 방치건축물 정비사업이 공공주도의 선도사업 위주로 진행되다 보니 이해관계인 참여가 제한적이었으나 이번 민간사업자 매칭 설명회에서는 다수 이해관계인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다”며 “민간사업자 매칭 활성화를 위해 시공·시행·신탁 등 분야별 민간사업자 풀을 구성하고 지속 운영할 경우 방치건축물 정비가 활성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