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인접국 방사능 누출시 대응 매뉴얼 ‘속수무책’

강완협 기자 발행일 2017-10-17 12:43:33 댓글 0
한반도 영향 등 기본 연구 전무…김삼화 의원 “인접국 방사능 유출 대비 연구 서둘러야”
▲ 김삼화 국민의당 의원.

기상청의 인접국가 방사능 유출시 대응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김삼화 의원(국민의당, 비례)이 기상청으로 제출받은 방사능 관련 ‘연구 사업 현황 자료’와 ‘인접국가 방사능누출 사고 실무매뉴얼’을 분석한 결과 기상청은 인접국가의 방사능 유출시 이에 대응 하는 시뮬레이션 연구 등 관련 연구를 단 한 건도 진행하지 않았다.


기상청 매뉴얼의 경우 제대로 업데이트가 안 된 채 운영되는 등 대응 부실이 우려된다.


올해 현재 중국의 경우 36기의 원전이 건설돼 운영되고 있다. 매년 평균 약 6기의 원전이 새롭게 추가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20기의 원전을 추가로 건설 중에 있다. 중국에서 방사능 유출 사고 시 편서풍의 영향으로 한반도는 큰 피해를 받게 된다.


정부는 인접국가의 방사능 누출 사고를 대비하여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주도하에 표준매뉴얼을 작성하고 관련부서들은 실무매뉴얼을 작성해 대응하고 있다.


기상청의 ‘인접국가 방사능누출 사고’ 위기대응 실무매뉴얼 따르면 방사능 사고 시 기상청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국민대피 요령 등의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기류분석서를 작성해 원안위 등 관련 기관에 통보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상청은 종합기상정보시스템의 기상자료와 슈퍼컴퓨터에서 생산되는 수치자료를 참고해 기류분석서를 작성한다.


하지만 슈퍼컴퓨터로 분석한 자료를 팩스 등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유관기관에 전달하고 있어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실시간 대응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김 의원의 지적이다.


김 의원은 “기상청이 한해 1600억원이 넘는 연구 예산을 사용하면서도 인접 국가들의 방사능 유출에 대응하는 기상 관련 연구는 단 한건도 수행하지 않았다”면서 “지금이라도 인접국가의 방사능 유출을 대비하여 바람의 세기와 방향 등을 고려한 실시간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