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대행사, 조직위 상대로 민ㆍ형사 소송 계획 밝혀... 왜?

이동규 기자 발행일 2017-10-20 14:18:04 댓글 0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대행사 컨소시엄 대표 경동기획(이하 대행사)은,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김대환 위원장)를 상대로 행사 운영에 투입된 대금 중 약 4억 1천만원의 잔금 미지급과 사기죄에 대한 민ㆍ형사 소송 계획을 17일 밝혔다.


전기차엑스포 조직위는 대행사 컨소시엄과 맺은 계약에 따른 14억 7700만원 중 10억 6800만원만을 지급하고, 현재까지 4억 900만원의 잔금이 미지급되고 있는 상황이다.


기 지급액도 계약금 2000만원을 제외한 1차 중도금(2월 28일 -> 3월 17일), 2차 중도금(3월 24일 -> 6월 9일)은 일부가 지급되는 등 지급 일정 약속이 전혀 지켜지지 않았다.


대행사 측은 지난 8월까지 수차례 회의 요청과 공문을 발송하며, 대금 지급액과 지급 기일이 계약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음을 밝히고, 대행비의 일방적 축소 통보에 대한 답변과 지급 일정 확인을 촉구한 바 있다.


조직위는 묵묵무답으로 일관하다 본 사안이 언론과 도내 의회에 알려진 후 협의 시늉을 한차례 했으나, 현재까지도 잔금 지급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며, 대행사 측의 공신력 있는 결과보고서 검시기관을 통한 검증 후 그에 따른 결과 수용 제안도 거절했다.


대행사 관계자에 따르면, "그동안 원만한 협의와 해결을 바랬으나, 조직위 갑질 횡포로 인해 도산 위기에 처한 당사와 협력사들의 피해와 고통을 좌시할 수 없어 내린 결정"이라면서 “전담 변호사가 관련 계약서와 각종 자료 수집 분석이 끝났다"고 전했다.


이번 소송은 대형 법무법인을 통해 진행되며, 이번달 안에 소장이 접수될 예정이다.


이번 대행사 컨소시엄 기업 외에도 행사를 진행한 여미지식물원, 부대행사와 기타 부가 컨텐츠 납품을 맡았던 대행사들도 비용 정산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와 공동 주최하고 전기차엑스포 조직위가 주관하며, 지난 3월 17일부터 3월 23일까지 제주도 중문관광단지 내 여미지 식물원과 ICC제주에서 진행됐다.


또한, 제주도 의회를 통해 전기차엑스포 김대환 조직위원장의 업무상 배임과 횡령, 분식회계 의혹 등이 제기되며 수사 의뢰나 감사원 감사청구 등이 거론된 바 있다.


제주도 내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전기차엑스포 조직위의 횡포는 제주도의 망신”이라면서, “제주를 넘어 국가적 망신이 되지 않으려면,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적폐청산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이런 형국이라면 도내 큰 행사로 자리잡은 전기차엑스포가 서울, 대구 등 타 지자체에 전기차 관련 행사 주도권을 모두 뺐기고 말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7월 24일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 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남원읍)가 진행한 '국제전기차엑스포 추진 관련 현안보고'에서는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성산읍), 고태민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애월읍) 의원, 이경용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서홍·대륜동), 좌남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경·추자면), 허창옥 의원(무소속·서귀포시 대정읍), 현정화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대천·중문·예래동) 등이 조직위 김 위원장의 업무상 배임과 분식회계 혐의, 국가 예산 불법 지원, 허술한 운영에 따른 직무 유기 등 날카로운 지적과 각종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보고회에 참석한 복수의 관계자들은 이후 도의회의 판단에 따라 검찰 등으로 고발 고소 조치 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도 김대환 조직위원장은 국내외 전기차 관련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고, 조직위 MOU 소식을 전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등 대외 활동을 통해 내년도 제5회 전기차엑스포 영업을 위한 본인 인지도 넓히기와 로비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3월 대다수의 직원이 퇴사한 조직위 운영 인력 충원을 위해 취업정보 사이트에 채용공고도 게재하고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