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하나로마트, 입력 코드 바꿔치기로 수입 농산물→국산으로 둔갑 판매

고원희 기자 발행일 2017-10-20 18:34:34 댓글 0
전국 82곳 하나로마트, 바나나 등 수입농산물 팔다 적발…처벌은 단 한곳도 없어
▲ 황주홍 국민의당 의원.

우리 농민과 국산 농산물의 활성화를 도모해야할 농협중앙회가 바나나, 포도 등 수입 농산물 판매를 버젓이 방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황주홍 의원(국민의당, 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이 농협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의 82곳 농협 하나로마트가 수입농산물 판매 현장단속 및 지도에도 불구하고, 수입농산물을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적발된 하나로마트는 총 82곳에 달했다. 이 가운데는 경기도가 40곳으로 가장 많았다. ▲강원 19곳 ▲경북 12곳 ▲광주 6곳 ▲서울 2곳 ▲인천 2곳 ▲충남 1곳 등 전국 주요 지역의 하나로마트에서 수입농산물을 팔다 적발됐다.


현재 농협중앙회는 ‘수입 농산물 판매금지 기준’에 따라 전체 농협판매장을 대상으로 수입 농산물을 일체 판매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수입 농산물 판매에 대한 단속과 처벌을 주관해야할 농협중앙회는 최근 3년간 어떠한 단속과 처벌도 지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농협이 수입농산물을 버젓이 판매하고도 처벌받지 않는데는 시스템상에서 각 개별 농협 하나로마트가 수입 농산물을 판매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국산 농산물 코드로 바꿨기 때문이라고 황 의원은 지적했다.

황 의원은 지난 12일 열린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한 전국농민회총연맹 정책위원장을 상대로 농협중앙회의 수입농산물 판매 방치 행태를 지적하고, 정부 측에 ‘수입농산물 판매금지 기준’에 대한 단속 및 지도 강화를 농협중앙회에 촉구한 바 있다.

황 의원은 “우리 농산물의 판매·유통을 활성화해 우리 농민과 국민의 이익을 도모해야할 농협이 수입 농산물 판매를 방조하고 있다”라며, “국정감사를 통해 농협중앙회와 정부 측에 ‘수입 농산물 판매금지 기준’이행을 위한 지도 및 제재 강화를 촉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