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요 명소에 '태양광 랜드마크' 조성...2022년 온실가스 연 54만톤 감축 목표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7-11-23 16:43:40 댓글 0
신축아파트 설치 의무화, 단독주택‧민간건물 보조금 신설 등 태양광 100만 가구로 확대

서울시가 오는 2022년까지 태양광을 원전 1기 설비용량에 해당하는 1GW(1,000MW)로 확대 보급하는 ‘태양의 도시, 서울’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의 「2022 태양의 도시, 서울」(이하 ‘태양의 도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5년 간('18.~'22.) 총사업비 1조7,000억 원(시비‧국비‧민자 등)을 투입해 7대 과제, 59개 세부사업으로 추진된다.

시는 아파트, 단독주택 등 주거공간부터 공공‧민간건물, 교량 등 도시기반시설까지, 태양광이 시민 일상과 도시환경의 자연스러운 일부가 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지원예산을 늘리고 참여문턱을 낮춰 서울 어디서나 태양광 발전시설을 볼 수 있는 도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먼저 서울에 사는 3가구 중 1가구꼴로 태양광 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수 있도록 보조금 지원 확대 등을 통해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총 100만 가구(서울시 전체 360만 가구)까지 늘려나갈 예정이다. 이는 아파트 베란다, 주택 옥상, 민간건물 옥상‧벽면 등 자투리 공간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현재는 약 3만 가구에 머무르고 있다.

또한 신축 공공아파트는 '18년부터 미니 태양광 설치를 의무화하고 공공건물과 시설 중 가능한 모든 곳에도 설치한다. 최근 아파트 경비실에서 쓰는 에너지 사용비용으로 논란이 됐던 것과 관련, 아파트 경비실 4,000개소에 태양광 미니발전소(약 1.2MW)를 시범 설치해 경비실 소비전력 일부를 자체생산하는 상생모델도 시도한다.

아울러 서울시는 태양광을 시민들이 친숙하게 느끼고 서울을 태양광 상징 도시로 만들기 위해 광화문광장, 월드컵공원 등 서울 명소 곳곳에 ‘태양의 도시 랜드마크’를 조성할 계획이다. 단순 설치를 넘어서 각각의 공간 특성에 잘 맞는 형태와 디자인으로 태양광을 입힐 예정이다.

또한 신규 도시개발지역인 마곡지구는 태양광과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같은 첨단 ICT 기술을 융복합한 ‘태양광 특화지구’로 태어날 전망이다.

도심을 비롯해 총 5개 권역별로 ‘태양광 지원센터’를 설립해 일반시민은 물론 기업, 연구소까지 전화 한 통이면 상담부터 설치, 유지 등 사후관리를 원스톱 지원한다.

아울러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내년부터 매년 30억 원 규모(총 150억 원)로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총 400억 원 규모의 태양광 창업‧벤처기업 펀드도 조성한다.

서울시는 ‘태양의 도시, 서울’이 완성되는 2022년이 되면 전력공급규모 약 31만 가구(서울시 전체 가구 중 9%), 온실가스 연 54만톤 감축, 약 5,327억 원의 경제적 이익(삼정회계법인 경제적 타당성 평가, 향후 25년간)과 관련 일자리 30,000여 개 창출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이 태양의 도시가 되면 시민들의 전기요금 부담은 줄고 기업은 새로운 시장에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서울은 에너지 자립도시가 되고 에너지를 생산하는 다른 지역 주민들의 고통도 덜어주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는 2022년 태양광을 통해 발전(發電)하고 태양광 산업으로 발전(發展)하는 세계최고의 태양의 도시, 서울을 만들 것이며 이를 통해 탈원전, 탈석탄으로의 이정표를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