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협치론장 개최

최성애 기자 발행일 2017-11-26 19:55:17 댓글 0
유관부서, 금천구협치회의 위원 등 200여명 참석

금천구(구청장 차성수)가 11월 27일 오후 6시 30분 구청 대강당에서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나풀나풀(나누고 푸는) 협치론장’을 개최한다.


구는 지난 6월 28일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나풀나풀 100인 공론 협치론장’을 개최한 바 있다. 이 날 공론화를 통해 지역사회 해결해야 할 우선 과제 1순위로 ‘쓰레기 문제 개선사업’이 선정됐다.


이에 민관 협의체인 금천구협치회의에서는 주민들이 염원하는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선 더 많은 의견을 듣는 자리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이번 토론회 자리를 마련했다.


금천구협치회의에서는 그 동안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들이 단지 토론회를 위한 토론회였음을 인식하고 토론결과에 따라 구체적인 액션플랜(실천방안)이 세워져야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지난 11월 8일(수) 독산1동을 시작으로 11월 17일(금)까지 10개동에서 주민들과 함께 동별 소규모 공론장이 운영됐다.


각 공론장에서는 △의류수거함 정비 △무단투기 감시단 운영 △무단투기 CCTV 확대 △주민 네트워크를 통한 무단투기 문제 해결 △주민대상 교육 및 홍보 △무단투기 지역 환경개선 △분리수거대(재활용정거장)확대 도입 등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들이 쏟아져 나왔다.


유관부서, 금천구협치회의, 주민 등 200여명이 참여하는 이번 협치론장에서는 각 공론장에서 나온 의견들을 10가지 실천과제로 정리·종합하고, 실천과제별 구체적 액션플랜(실행방안)을 강구한다.


토론은 1개 조 10명으로 구성되며, 총 22개 조가 조별 토론을 실시한다. 사전 문자 조사를 통해 7개 사업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거쳐, 같은 선호를 가진 사람들이 한 조를 이뤄 사업별 실행방안에 대한 토론을 벌인다.


각 조별로 도출된 실행방안은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모아지고 분류된다. 각 실행방안에 대한 브리핑이 있은 후, 토론자들은 각 동별로 모여 10개동에서 필요한 사업을 투표로 결정하게 된다. 결정된 사업은 금천구협치회의가 실행하는 지역사회혁신계획과 연계해 2018년부터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청소행정과 정재근 과장은 “지난 6월 열린 100인 공론 협치론장이 지역 문제를 민관이 함께 고민하는 협치의 준비였다면, 이번 공론장은 주민들과 함께 해결방안을 찾는 과정으로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려는 본격적인 협치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