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는 환경폐해 극복 이끌 새로운 에너지 대안”

강완협 기자 발행일 2017-12-08 09:13:41 댓글 0
지난 7일 국회서 ‘제1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 개최…국내 현황 점검·정책 방향 논의

수소에너지는 환경폐해를 극복할 새로운 에너지 패러다임으로 전 세계 온실가스 규제 강화에 따라 수소에저지가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수소사회 진입을 위한 국가차원의 중장기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 정치권과 정부, 관련학계가 한목소리를 냈다.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주최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주관한 ‘제1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이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개최돼 업계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이번 포럼은 수소전기차 보급과 충전인프라 구축 등 수소에너지 확산을 위해 현안사항을 점검하고 정책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서는 박종원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장이 ‘수소차 기술로드맵’을,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이 ‘수소차, 수소충전소 보급 및 제도 개선 방향’을, 김종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가 ‘수소에너지 해외 동향과 시사점’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이날 포럼에서 박종원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장은 “2020년 이후 글로벌 수소전기차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수소전기차 시장 및 기술 선도를 위한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박 과장은 ▲수소전기차의 공용화가 가능한 부품과 전용부품에 대한 기술개발 방향 설정 ▲수소전기차 보급에 필요한 수소 및 수소충전소 가격저감 기술 개발이 시급하다며 이를 위한 정책 강화를 약속했다.


박 과장은 “산업부는 국내 수소충전소 부품 국산화율을 현재 40%에서 2022년까지 80%를 달성하고 수소전기차 및 차량부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소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로드맵과 시기별, 단계별 추진전략도 발표됐다.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은 발표를 통해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생산과 저장, 운송, 이용에 필요한 수소산업의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현재 수소산업 기반이 전무한 상황이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민간투자를 활용한 경제성 확보시기를 지나면 수소사회 진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신 단장은 수소사회 진입 시 수소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관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신 단장은 “2030년 이후 수소사회로 진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수소사회는 수소산업 주력산업만이 아니라 에너지산업 등의 연관산업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하고 국가 차원에서도 고용창출, 생산유발, 수출산업 육성 등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과 미국 등 선진사례를 통한 수소사회 진입 방향에 대해서도 소개됐다.


김종원 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는 “전 세계 온실가스 규제와 환경정책 강화로 수소에너지가 더욱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를 수용해 수소경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체계를 갖춰야 할 것”이라며 “일본과 미국 등 수소사회 진입을 위해 전략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국가들의 사례를 적극 참조해 국내 정책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박사는 특히 일본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박사는 “일본은 국가적으로 ‘수소사회’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정해 내각이 중심이 된 강력한 리더십으로 정책이 제시돼 추진되고 있다”며 “단기·중기·장기적 계획을 확정해 수소산업의 전주기 및 전분야에 걸친 세밀한 전략이 돋보인다”고 말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김세훈 현대자동차 이사는 “사실상 업무용 충전소는 제로”라며, “충전기술의 확보와 표준에 맞춰 건설할 수 있도록 검사 강화등 충전기술의 선진화”를 강조했다.


이날 포럼을 주관한 이원욱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 공동대표 의원은 “수소에너지 사용은 지구가 앓고 있는 환경폐해를 극복하고 새로운 에너지패러다임을 이끌 에너지 대안”이라며 “국내 수소에너지 확산을 위한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논의가 있어야 하고, 정부가 토대 마련을 위해 노력해나갈 것”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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