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즐기는 역사탐방

손진석 기자 발행일 2018-01-25 08:04:37 댓글 0
공룡시대부터 1987년까지…서대문자연사박물관 및 서대문형무소역사관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로비의 아크로칸토사우르스 화석과 향유고래 모형

서울에는 다양한 역사적 자산이 산재하고 있다. 그러나 등하불명(燈下不明)이라고 가까이 있는 역사적 유물을 소홀히 하고 있다. 방학을 맞이해 아이들과 함께 문화유적 탐방을 통해 서울의 이모저모를 살펴보는 나들이도 추억에 남을 것이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의 입구에 들어서면 거대한 공룡과 고래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몸길이 10.5m인 아크로칸토사우루스 화석과 16m에 이르는 향유고래 모형. 아크로칸토사우루스는 백악기 전기(1억 1500만~1억 500만년 전)에 지구를 지배했고, 향유고래는 지금도 전 세계 바다를 누빈다.


입이 떡 벌어지는 전시물 크기에 감탄사가 절로 나오는 이곳은 2003년 우리나라 최초로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기획해 만들었다. 이후 전국 곳곳에 들어선 자연사박물관의 맏형 격으로 ‘동생들’보다 규모는 작지만 해마다 수십만 명이 찾는 박물관이다.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생명진화관에는 각종 화석이 가득하다

본격적인 관람은 3층 지구환경관에서 시작한다. 빅뱅부터 태양계와 지구의 탄생, 한반도 자연사 기행으로 이어지는 물질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2층 생명진화관은 생명이 탄생한 뒤 진화를 통해 다양하고 풍성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생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고생대, 공룡의 시대인 중생대, 포유류의 전성기인 신생대를 거쳐 인간이 등장하는 생명의 역사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우주의 탄생부터 인간의 역사까지 ‘빅 히스토리(big history)’의 전반부를 보는 셈이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본격적인 인간의 역사, 그중에서도 20세기 한반도의 역사를 살펴보자. 3km 남짓 떨어진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1908년 일제가 세운 경성감옥으로 시작했다.


▲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일제는 조선을 병탄하기 전에 거대한 감옥부터 만들었다. 이후 서대문감옥, 서대문형무소로 이름이 바뀌었으며 일제강점기 내내 수많은 애국지사가 여기서 옥고를 치르고 목숨을 잃기도 했다.


해방 후 독립투사들은 석방됐으나 독재 정권을 거치면서 민주화를 위해 싸우던 사람들이 투옥됐다. 서대문형무소는 서울형무소, 서울교도소, 서울구치소로 이름이 바뀌었을 뿐, 불의에 저항하는 이들을 가두는 역사는 계속된 셈이다.


▲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민주화운동 기념관으로 꾸며진 11옥사 내부

그러다 대한민국의 민주화가 시작된 1987년에 서울구치소가 경기도 의왕시로 이전하고, 이곳은 1998년 서대문형무소역사관으로 다시 태어났다.


망루와 육중한 철문이 있는 옛 교도소 정문은 그대로 역사관 정문이 되었고, 보안과 청사로 쓰이던 건물은 다양한 유물을 볼 수 있는 서대문형무소역사전시관으로 거듭났다. 이곳에는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독립운동가의 사진과 유품, 일제의 잔혹한 고문 도구 등이 전시돼 있다.


▲ 서촌(세종마을) 서촌 한옥마을 골목길 풍경

서대문구에서 시작된 여행은 종로구로 이어진다. 우선 가볼 곳은 북촌한옥마을에 이어 ‘핫 플레이스’로 뜨는 서촌(세종마을)이다. 경복궁의 서쪽이라 서촌, 세종대왕의 생가가 있던 곳이라 세종마을로 불린다.


윤동주와 이상, 이중섭, 천경자 등 예술가들이 살던 서촌은 예쁜 골목 사이에 자그마한 갤러리와 아트 숍이 들어앉아 찾는 이가 많다. 서정주와 이상, 이중섭의 아지트였다는 ‘보안여관’은 오래된 간판 그대로 갤러리가 되었다.


태풍에 쓰러져 거대한 밑동만 남은 통의동 백송 터 인근에는 지금도 옛 한옥이 옹기종기 모였다. 독립운동가이자 정치인 해공 신익희 선생이 살던 집과 왕실의 사묘가 있던 선희궁 터, 근대 화단을 대표하는 청전 이상범 화백의 집과 화실 등도 서촌의 문화 유적이다.


서촌에서 서울지방경찰청 방향으로 난 새문안로3길을 따라 20분 남짓 걸으면 서울역사박물관이다. 이곳에선 600년 수도 서울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조선 시대의 서울’ ‘개항, 대한제국기의 서울’ ‘일제강점기의 서울’ ‘고도성장기의 서울’ 등 상설전시관을 따라 역사 속 서울을 살펴보고, ‘도시모형영상관’에 이르면 현재 서울의 모습을 1500분의 1 비율로 정교하게 축소한 초대형 미니어처를 만난다.


▲ 서울역사박물관 고도성장기의 서울 전시관

기획전시실에서는 ‘운현궁, 하늘과의 거리 한 자 다섯 치’전이 열린다. 3월 4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전시는 서울역사박물관 최대 컬렉션을 자랑하는 운현궁의 유물을 선보인다.


서울역사박물관과 이웃한 경희궁은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철저하게 파괴된 궁궐이다. 한때 전각이 100채가 넘고 부속 건물까지 1000여 칸에 이르렀지만, 지금까지 남은 옛 건물은 정문인 흥화문과 후원에 있던 황학정뿐이다.


▲ 경희궁 경희궁 숭정전과 조정

그나마 흥화문은 원래 자리에서 300m쯤 떨어진 곳에, 황학정은 사직단 뒤로 옮겨졌다. 복원한 건물은 숭정전, 자정전, 태령전 등에 불과하다. 하지만 아픈 역사도 의미 있는 법. 쓸쓸한 경희궁을 거닐며 역사의 교훈을 되새기자. <사진 구완희, 자료제공 한국관광공사>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