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자연이 이웃해 행복한 환경도시 만들 것”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8-02-06 16:29:28 댓글 0
녹색도시조성에 450억원 투자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자연이 이웃해 행복한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금년 23개 공원녹지 사업을 추진, 총 45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는 전체면적의 약 60%가 공원녹지와 산지로 구성돼 있고, 연간 1천만명의 시민이 즐겨 찾는 ‘관악산’을 품고 있는 녹색도시다.


▲ 관악산 가족캠핑장 조성계획도

구는 서울시 관계부서 등 유기적인 협의를 통해 시비 440억원, 국비 2억원, 한전비 2억원 및 구비 6억원 등 총 45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2018년 관악구는 ▲생명이 숨 쉬는 친환경 테마공원 조성 ▲지역주민을 위한 마을 커뮤니티 공간 확충 ▲친환경 도시 숲 조성을 통한 가로경관 향상 ▲안전하고 쾌적한 산지관리 및 산림생태계 복원을 4대 슬로건으로 총 23개 공원녹지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우선, 지역주민 누구나 도시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친환경 도시농업공원’이 삼성동 산86-6번지 일대 15,000㎡의 규모로 금년 중 완공될 예정이며, 숲을 활용한 체험공간인 ‘관악산 모험숲’이 대학동 205-1번지 일대 조성된다.


▲ 친환경 도시농업공원 조성계획도

2010년부터 22개소를 조성한 ‘창의어린이공원’은 비안어린이공원, 서원어린이공원 2개소를 특색있는 테마형 공원으로 탈바꿈해 금년 어린이날 이전 개장할 예정이다.


또한, 관악산 선우지구에 시비 21억원을 투입, ‘선우지구 실내 배드민턴장’을 건립하고, 상자텃밭, 옥상텃밭 등 도시농업도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생명이 숨 쉬는 친환경 테마공원 조성 등 4대 슬로건 제시


가로수 생육환경 개선, 품격있는 가로수 관리, 가로정원 조성, 에코스쿨 조성 등 가로경관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도 추진한다.


아울러 도로 개설 등으로 단절된 관악산을 생태다리로 연결하는 관악산 녹지축 연결사업은 신림6배수지 등 3개소를 대상으로 시비 54억원을 투입, 금년 완공된다.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는 관악산 주요 등산로 정비, 산사태 위험 지역에 사방댐, 보막이 등을 설치하는 등 주민 안전을 위한 사업도 지속 시행한다.


▲ 관악산 가족캠핑장 조감도

특히, 특수시책 사업으로 낙성대 인근에 시비 125억원을 투입하여 ‘관악산 가족 캠핑장’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캠핑장은 도심 속 숲에서 가족과 함께 자연을 즐기며 힐링할 수 있는 주민 휴식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유종필 구청장은 “우리 구는 관악산이 도시외곽 녹지축을 이루고, 내부로는 도림천이 흐르고 있어 우수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다”며, “주민들이 도심 속에서 자연을 누리고, 휴식할 수 있는 쾌적하고 살기좋은 생활환경을 조성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