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공원 문학 연구서’ 발간

강완협 기자 발행일 2018-02-07 09:17:20 댓글 0
국립공원 배경 시·소설·기행문 등 총 73건 수록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국립공원을 배경으로 하는 주요 문학작품을 정리한 ‘국립공원 문학 연구서’를 최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연구서는 한라산을 제외한 전국 21개 국립공원을 배경으로 하는 총 689건의 문학작품 중 대표성과 상징성이 두드러진 작품 73건에 대한 원문과 해설, 작품의 배경, 역사적 의미를 담았다.


매천 황현이 지리산의 아름다운 풍경을 노래한 기행문 ‘유방장산기’를 비롯해 한려해상 앞바다에서 왜적과 맞선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 태조 이성계가 북한산 백운대에 올라 새 왕조 개창의 꿈을 노래한 시조 ‘등백운봉’ 등 시 41편, 기행문 24편, 노래·일기 8건이 수록됐다.


수록된 작품마다 작가의 삶과 시대상, 해당지역의 역사와 연계한 작품의 의미를 간략히 조명해 옛 선인들이 느꼈던 우리 자연·인문환경에 대한 경외와 소감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연구서는 2015년 국립공원 설화, 2016년 국립공원 국방유적에 이어 세 번째로 출판된 연구서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앞으로도 국립공원의 종교 유적, 사진과 그림, 주요 인물 등을 주제로 한 연구서를 지속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다.


국립공원 문학 연구서는 국립공원관리공단 누리집자료마당에서 그림문서파일(PDF)로 내려받을 수 있다.


이전웅 국립공원관리공단 보전정책부장은 “그간 자연경관에 가려 주목받지 못했던 국립공원에 있는 인문자원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고 나아가 국립공원을 역사·인문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