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서산 공군비행장 지능형전력망 준공

강완협 기자 발행일 2018-03-14 11:39:06 댓글 0
공군 맞춤형 전력설비 제어시스템 등 구축…정전 복구시간 기존 평균 10시간→3분 이내 단축

한국전력은 지난 13일 충남 서산시에 있는 제20전투비행단에서 ‘서산 공군비행장 지능형전력망’준공식 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능형전력망은 기존의 전력망에 정보기술(ICT)을 접목해 실시간 전력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전력망이다.


이날 행사에는 노일래 한전 배전계획처장, 최익수 대전충남지역본부장과 공군 제20전투비행단장, 공군본부 시설실장 등 한전, 공군, 협력회사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했다.


공군비행장 지능형전력망 구축사업은 2016년 2월 체결한 ‘한국전력과 공군 간 지능형전력망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합의서’에 의거 2024년까지 15개 공군비행장의 노후된 전력설비를 지중화하고, 22.9㎸로 전압 단일화 및 전력설비 제어시스템을 구축하는 한전의 공익형 E&C 위탁사업이다.


이날 준공식이 개최된 서산 등 4개 공군비행장의 지능형전력망 사업이 올해 2월에 완료됐다.


특히 전력설비 제어시스템은 한전에서 운영중인 DAS(Distibution Automation System)를 공군 맞춤형으로 새롭게 개발·적용해 공군 전력설비 운영원들이 설비위치와 전력계통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DAS(Distibution Automation System)는 범위하게 산재돼 있는 배전설비를 ICT 기술을 이용해 제어센터에서 원격 감시·제어하고 고장 복구 및 배전계통을 최적관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전력설비 제어시스템 구축을 통해 공군은 기존에 평균 10시간이나 걸리던 정전 복구시간을 3분 이내로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노일래 한전 배전계획처장은“한전의 최신 공법과 전력신기술을 국가 안보시설에 적용한 최초의 공익형 E&C사업인 만큼 앞으로 공군의 안정적 전력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민오 제20전투비행단장도“공군과 한전의 협업을 통한 지능형전력망 구축으로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군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전은 오는 2024년까지 남은 11개 공군비행장에 지능형전력망을 구축 사업을 차질없이 완료할 계획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