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부터 우리 아이 건강 지키는 방법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8-04-19 00:38:53 댓글 0

WHO에서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한 미세먼지, 장시간 노출 시 호흡기 질환부터 피부염까지 유발해


카드뮴•납•비소 등 유해 중금속이 포함돼 세계보건기구(WHO)에서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는 미세먼지는 기관지 점막을 자극해 장시간 노출 시 감기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부터 아토피 등 각종 접촉성 피부염까지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황사보다 입자가 더 작아 코로 들어갈 경우 걸러지지 않고 바로 폐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과 폐질환까지 유발하게 된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현격히 떨어져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훨씬 높다. 속수무책으로 밀려오는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아이의 건강을 지켜 줄 수 있는 필수 아이템을 살펴보자.


◆ 환절기 예민해진 건강 관리까지 가능한 어린이 건강식품


미세먼지가 악영향을 끼치는 부위는 많지만, 특히 코의 경우 세균·바이러스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해 주는 1차 방어선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코 건강 관리는 필수적이다. 최근에는 코 건강은 물론 환절기 건강관리까지 가능한 복합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안국건강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코 과민반응 개선은 물론 환절기 약해질 수 있는 건강관리까지 가능한 ‘코박사 엘더베리’를 출시했다.


코박사, 코박사 키즈, 코박사 알지 등 안국건강 ‘코박사’ 시리즈의 주원료인 ‘구아바잎 추출물’은 과민반응에 의한 코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국내 유일하게 개별인정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구아바잎은 코 과민반응에 효과적인 원료일 뿐 아니라, 먹거리 안전 이슈로부터 자유로운 식물유래 성분이기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다.


코박사 엘더베리는 ‘구아바잎 추출물’에 비타민 A, B, C와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에 뛰어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블랙엘더베리’를 고농축 엑기스로 더했다.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 오랜 시간 환절기 건강식품으로 애용되어 온 블랙엘더베리는 환절기·미세먼지 등으로 약화된 건강 관리는 물론, 부족한 영양소까지 보충할 수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특히 좋다.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개별 스틱 포장 형태로 선보였으며, 그대로 먹거나 취향에 따라 물·우유·플레인 요거트 등과 섞어서 마시면 된다.


▲ 안국건강 코박사 엘더베리

◆ 미세먼지는 막아주고 숨쉬기는 편한 유아 전용 마스크


마스크는 이제 필수품이 되었다. 최근에는 유아 전용 마스크가 등장해 엄마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아가방컴퍼니의 ‘숨 쉬는 마스크’는 유아용품이지만 식약처로부터 미세먼지를 막아내는 KF80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미세먼지를 막으려면 식약처 인증을 받은 KF80이상의 보건 마스크를 쓰는 것이 안전하다. 그러나 KF 문자 뒤의 수치가 높으면 미세먼지 차단 효과는 더 크지만 숨쉬기가 불편할 수 있어 KF 80 제품이 적합하다.


◆ 연약한 아이들의 피부도 미세먼지로부터 지켜줘요!


아이들의 피부는 연약해 미세먼지와 단시간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자극 받을 수 있다. 외출 후에는 손 씻기는 기본으로 하고 샤워도 하는 등 위생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퓨토하우즈의 ‘베이비 손 세정제’는 꼼꼼한 세척이 어려운 손가락과 손톱 사이사이의 유해세균을 부드러운 거품으로 깨끗이 닦아낼 수 있다. 천연 보습 성분인 시어버터와 아르간 오일, 아보카도 오일이 함유돼 있어 잦은 사용에도 피부를 부드럽게 보호해 준다.


피부가 연약한 아이들은 피부장벽을 강화해줄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토팜의 ‘페이스 크림’은 미세먼지에도 피부를 지켜 주는 얼굴 전용 크림이다. 임상시험에서 미세먼지 모사체 부착방지 테스트를 완료한 제품이다. 미세먼지 모사체로부터 피부를 방어함과 동시에 비타민 B5, E와 유기농 브로콜리 추출물이 함유되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진정을 돕는다.


◆ 장 건강 관리로 아이 면역력 키워줘요!


또한 미세먼지로 유발되는 각종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각종 비타민을 과일과 채소를 통해 섭취하면 효과적이지만, 채소를 잘 먹지 않는 대다수 아이들에게는 비타민을 함유하면서도 맛까지 살린 요거트 제품이 좋다.

풀무원 다논의 '아이러브요거트 쪽쪽'은 면역력을 고려해 엘 카제이 프로바이오틱스를 첨가한 요거트다. 엘 카제이는 아기의 장에서 분리한 유익균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인 떠먹는 컵 요거트 제품과는 달리 빨대를 사용해 마실 수 있게 만들었는데, 빨대로 쉽게 빨아들일 수 있도록 과일을 갈아 넣었다.


안국건강 관계자는 “저출산으로 골드 키즈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악의 미세먼지가 등장하자 미세먼지로부터 아이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엄마들의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다”며 “기존에는 면역력 강화를 위한 홍삼·비타민 제품들이 어린이 건강식품 시장의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코·아토피·장 등 기능성 제품으로 카테고리가 확대되고 있다. 안국건강 코박사 키즈와 이번에 출시한 ‘코박사 엘더베리’가 대표적인 제품으로, 종합적인 환절기 건강관리가 가능하도록 선보였다”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