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건물 붕괴, 대형 참사는 피했지만…주민들 분노 “예상된 일”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8-06-04 00:09:36 댓글 0
관할 용산구청, 세입자가 민원 제기해도 별다른 조치 없어
▲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붕괴된 건물 잔해 사이를 확인하며, 매몰자를 수색하고 있다.

3일 낮 서울 용산의 4층 건물이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12시35분께 용산구 한강로 2가 4층 상가 건물이 무너져 4층에 거주하던 이모(68)씨가 부상을 입었다.

이씨는 1층 건물 출구 부근에서 매몰된 채 발견돼 구조 직후 근처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오른쪽 팔과 왼쪽 찰과상을 입은 상태였다.

이 사고로 화재도 발생했으며, 건물 주변에 있던 자동차 4대도 파손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마터면 큰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었던 사고지만 당시 상가 음식점들은 일요일이라 문을 열지 않았고, 3~4층 거주자 4명 중 이 씨만 건물에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오후 6시40분께 인명 수색 작업을 마치고 추가 매몰자가 없는 것으로 결론지었다.

건물 세입자들은 이미 한 달여 전부터 ‘붕괴 조짐’이 있었다며, “평일이었다면 대형 참사로 이어졌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건물은 지은 지 50년이 넘은 노후 건물로 붕괴 우려가 제기됐지만 용산구청은 이 건물을 위험시설물로 관리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붕괴된 건물 잔해 사이를 확인하며, 매몰자를 수색하고 있다.

한 세입자는 “지난달부터 평평해야 할 건물 벽이 마치 임신부 배처럼 불룩하게 튀어나와 있었다”며, “현관문 수리를 하러 온 수리공이 ‘건물이 내려오는 것 같다’고 얘기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또다른 세입자는 “지난달 용산구청에 건물에 균열이 생기고 기울었다는 민원을 제기했지만 구청 측이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주민들은 사고 원인으로 바로 옆 지하 5층, 지상43층 규모의 건물 공사를 지목했다. 발파 공사가 진행되면서 건물 곳곳에 균열이 생겼다는 것이다.

용산구청 관계자는 “위험시설물은 사전 순찰을 통해 인지하거나 민원이 접수되면 전문가 안전진단을 받아 지정하는데 해당 건물을 위험시설물로 인지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용산구청은 주변 건물에 대해서 긴급 안전진단을 진행하기로 했다.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당국은 4일 붕괴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합동 현장 감식에 나설 예정이다.


▲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가 용산 건물 붕괴 현장을 찾았다.

한편, 건물 붕괴 소식에 서울시장 후보들이 유세 일정을 미루고 용산 사고 현장을 찾았다.

서울시장 3선에 도전하는 박원순 후보는 “재개발‧재건축 지역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위험 건물이라고 판단되는 건물은 구청에서 관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