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황창규 회장 불법 정치자금 후원 혐의, 경찰 구속영장 신청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8-06-19 18:46:02 댓글 0
황 회장 거취문제에 이목 집중...KT측 "사업적인 행보는 일관되게 이어나갈 것"

불법 정치자금 후원 혐의를 받고 있는 KT 황창규 회장에 경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하면서 그의 거취문제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혐의로 황 회장 등 7명을 입건하고 황 회장을 비롯해 구모 사장, 맹모 전 사장 등 KT전‧현직 임직원 4명의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검찰은 경찰이 신청한 사전구속영장 청구여부를 늦어도 20일까지 결정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경찰은 지난 7개월간의 수사과정을 거쳐 황 회장이 법인자금으로 국회의원 99명에게 후원금을 제공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

경찰이 확보한 KT 내부 문서에 따르면 KT는 2014년 5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국회의원을 포함한 정치인 99명에게 4억 4190만 원을 정치후원금 계좌로 송금하는 등 불법 후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뿐 아니라 회삿돈으로 주유상품권 등을 구입한 뒤 이를 현금으로 교환하는 이른바 ‘상품권 깡’수법으로 비자금을 만든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법인이 정치인에게 기부행위를 할 경우 이는 명백한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5년 이하의 징역이 내려질 수 있다.

황 회장이 구속될 경우 국가적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차세대 이동통신 5G 등 신사업 부문 추진에 적신호가 켜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KT의 사업적인 행보는 그간 준비해 온 대로 일관되게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황창규 회장과 전‧현직 임원들은 김앤장 법률사무소 소속 변호사들을 선임했다. 황 회장은 정치자금 제공 지시를 한 적이 없다며 혐의를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황 회장 등이 선임한 변호인단에는 검차로가 경찰 출신이 두루 포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불법 후원을 하는 기간 동안 경쟁사 합병이나 황 회장의 국회 출석 문제 등 현안 상당수가 KT 측이 원하는 대로 결정된 것에도 주목해 대가성 여부 등도 수사할 방침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