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 무단 배출 자동차 불법도장 외형복원업체 80여 곳 적발

안홍준 기자 발행일 2015-11-17 17:20:41 댓글 0
무허가 불법도장업체들, 대기 오염 방지시설 갖추지 않고 영업
▲ 무허가 불법도장업체의 작업 현장 모습

공기질을 저해하고 호흡기 질환 및 신경장애를 유발하는 페인트먼지와 총탄화수소 등을 정화처리 없이 배출한 불법도장업체 80여 곳이 적발됐다.


서울시 특별사법경찰은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단속을 실시, 150개의 외형복원업체 중 불법도장을 한 80여 곳이 대기오염물질을 불법 배출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무허가 도장업소 가운데 주택가와 도심 등 시민생활 주변의 흠집제거 전문 가맹 사업장에서 불법으로 도장시설을 갖추고 대기오염물질을 무단 배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불법도장업체는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형 처분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르면 5m³ 이상 크기의 도장시설을 운영하려면 관할 구청에 신고하고 대기오염물질제거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이들 불법도장업체의 경우 무허가 불법도장업체, 방지시설의 여과 및 활성탄 필터 등 고장 방치, 방지시설 미가동 조업, 방지시설 비정상가동으로 배출허용기준 초과, 배출허용기준 초과, 신고받지 않은 배출시설을 이용한 조업 등 다양한 사유로 적발됐다.


또 야간에 몰래 작업을 하고 작업장을 이중으로 설치했을 뿐만 아니라 연락망 등을 통해 단속을 피해왔다.


서울시에 따르면 대기오염방지시설 없이 불법 도장작업을 하게 되면 페인트 분진가루와 총탄화수소 등 휘발성유기화합물질이 배출돼 대기 중 오존 농도를 증가시키고 호흡기 질환이나 신경장애를 일으킨다.


휘발성유기화합물질은 피부접촉이나 호흡을 통할 경우 신경계에 장애를 일으키는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다.


서울시와 특별사법경찰은 “지난해부터 자동차외형복원 업체 중 불법도장업체를 집중 단속하고 있지만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있다”면서 “시민생활의 불편 방지와 대기질 개선을 위해 주야간 가리지 않고 불법도장업체들을 뿌리 뽑을 때까지 지속적인 단속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