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 시장 진출 이끌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공식 출범

강완협 기자 발행일 2018-06-27 19:20:14 댓글 0
27일 출범식 갖고 공식 업무 개시…해외사업 발굴·투자 및 국제협력 등 추진

국내 기업의 해외 투자개발사업(PPP)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해외투자개발사업 전문 지원기관인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이하 KIND)가 공식 출범했다.


국토교통부는 27일 서울 콘래드호텔 5층에서 해외투자개발사업 전문 지원기관인 KIND 설립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현판식, 출범행사, 세미나 순으로 진행됐다.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비롯해 조정식 국회의원과 LH·수은 등을 포함한 9개 KIND 출자기관장, 중남미 고위공무원, 건설기업 등 정관계 및 인프라분야 해외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KIND는 지난해 10월 24일 개정된 ‘해외건설 촉진법’을 근거로 8개월간의 출범준비 끝에 설립됐다.


앞으로 KIND는 ‘세계 인프라 시장을 선도하는 KIND, Team Korea’라는 비전하에 ▲해외 인프라도시개발사업의 발굴과 추진 ▲해외 인프라도시개발사업에 대한 투자, 출자 및 금융자문 ▲외국정부ㆍ발주자와의 협상 지원 ▲해외 인프라도시개발사업에 관한 국제 협력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연내 주요국가·지역 인프라 분야 진출전략을 수립하고, KIND를 주축으로 투자개발사업분야에서 민간·공공·정부간 민관협력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오는 29일 중남미개발은행(CAF)과 인프라분야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을 시작으로 다자개발은행(MDB), 수출신용기구(ECA) 등 국내외 주요 유관기관과 파트너십 구축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설립행사를 통해 공식 출범하는 KIND가 해외투자개발사업의 활성화를 통해 우리 기업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해외 건설시장의 수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