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통안전효과 큰 분홍색 ‘주행유도선’ 3배로 확대

손진석 기자 발행일 2018-08-09 10:43:54 댓글 0
교차로 바닥 ‘주행유도선’ 설치 전후 사고위험도 45%차로변경 건수 50% 각각 감소
▲ 서울시의 교통안전 개선효과가 입증된 ‘주행유도선’이 9월부터 48개소에 추가 설치되면 71개소로 3배 확대된다. 이미지는 국토교통부 노면색깔유도선 설치 및 관리매뉴얼 예시

서울시가 교차로 분기점에 설치한 분홍색 주행유도선이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최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시는 2016년 3개소 시범설치 이후에 교차로 내부 차로 변경 건수가 21%, 사고위험도가 14% 감소했고, 2017년 20개소의 추가 설치 지점 확대와 지속적인 홍보로 운전자의 인식에 대표적인 주행방향 안내시설물로 자리 잡으면서, 차로변경건수 50% 감소, 사고위험도 45% 감소 등 명확한 교통안전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서울시는 교통안전 개선효과가 입증된 ‘주행유도선’을 9월부터 48개소에 추가 설치한다고 9일 밝혔다.


추가 설치되는 48개소는 교차로 32개소, 도시고속도로 분기점 16개소로 올림픽대로 수서IC, 강남대로 한남IC(압구정역 방향), 원남사거리, 한국은행 앞 교차로 등이다.


시는 교차로뿐만 아니라 도시고속도로 분기점까지 설치 범위를 전수조사하고 현장조사 및 타당성 평가를 거쳐 대상지를 최종 선정했다.


서울시는 이번에 설치하는 주행유도선에 국토교통부의 ‘노면색깔유도선 설치 및 관리 매뉴얼’의 색상, 규격 등을 적용하고, 매뉴얼 제정(2017.12) 이전에 설치한 시설물은 전수 조사해 조치할 계획이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추가 설치지점의 교통안전 효과 분석을 통해 복잡한 교차로에 진입하는 초행길 운전자들이 보다 쉽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사고위험 지점 중심으로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라며, “2019년부터 무분별한 주행유도선 설치 방지를 위해 보다 세부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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