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영풍석포제련소 오염 실상 고발…즉각 폐쇄 요구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8-08-16 01:08:44 댓글 0
경북지사에게 제련소 폐쇄 공약 즉각 이행할 것 촉구
▲ 6월18일 대구 중구 영풍문고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이미지출처:대구환경운동연합)
▲ 6월18일 대구 중구 영풍문고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이미지출처:대구환경운동연합)

환경단체가 경북 봉화군에 위치한 석포제련소의 폐쇄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영풍제련소 환경오염·주민건강 피해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4일 경북도청에서 영풍석포제련소 측의 오염 실상을 고발하고 영풍 석포제련소의 즉각 폐쇄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북 봉화 영풍석포제련소는 환경단체가 낙동강 상규 대기 및 수질 오염의 주범으로 지목해 논란이 되고 있는 곳이다.

대책위는 이날 경북지사에게 제련소 폐쇄 공약을 즉각 이행할 것을 촉구하기도 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책위는 “석포제련소는 지난 2014년 이후에만 무려 43건의 환경오염행위가 적발된 곳”이라며, “이같은 사실을 증명할 결정적 증거들이 차고 넘치는데도 영풍 측은 사죄는커녕 환경오염 사실 자체를 부인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책위 기자회견 중 대구환경운동연합은 제련소 인근에서 실시한 토양오염 조사 결과도 함께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제련소 인근 토지에서 기준치의 수십 배에 달하는 카드뮴, 비소, 납 등 중금속이 측정됐으며, 특히 카드뮴은 1kg 당 약 1800mg이 검출돼 토양오염 우려 기준치의 180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업계 및 지역 관계자에 따르면 대구환경운동연합이 제시한 토양환경 오염 조사 결과가 영풍에 불리하게 조작된 자료라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영풍과 환경단체의 공방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영풍 측은 “환경단체가 시료 채취와 관련된 내용을 명쾌하게 밝히지 않고 있다”며 “단지 세 곳에서 시료를 떴다고만 한다”고 주장했다.

제련소 측은 환경운동가 A씨를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업무방해 등으로 민형사상 고소를 예고하며 대응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편, 봉화군에 따르면 오는 2019년 1월까지 2억3천여만원을 들여 석포면사무소에 도시대기 및 대기중금속 측정망 1대씩 상사 모니터링 체계가 구축돼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납, 카드뮴 등을 측정하게 된다.

도기대기 측정망은 실시간으로 측정 결과를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전송하며, 대기중금속 측정망은 매월 둘째 주 5일간 포집한 시료를 분석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