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한전개발 둘러싼 박원순 시장 ‘꼼수’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5-04-25 15:17:15 댓글 0
▲ 안상석 기자.

최근 서울시청 앞에서 일명 ‘부자 동네’인 강남구 주민들이 두 차례나 기습 시위를 벌이는 흔치 않은 진풍경이 벌어졌다.


붉은 글씨의 ‘결사반대' 머리띠를 두르고 시청 앞으로 몰려든 주민들은 “서울시가 강남구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한전부지 일대 지구단위계획구역을 잠실까지 확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연희 강남구청장도 함께 반대 목소리를 냈다.


서울시는 이에 앞서 삼성동, 대치동 일대 ‘종합무역센터 주변지구 지구단계획구역’을 잠실운동장까지 확대하는 계획(안)을 가결했다. 이에 따라 당초 코엑스 일대였던 지구단위계획구역이 잠실운동장과 탄천 일대까지 확장됐다.


그런데 이 대목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다. 여기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대권 야심이 숨어 있다는 것이다.


박시장은 대권 얘기만 나오면 극구 손사래를 치지만 속내는 그렇지 않다는 게 공공연한 사실이다. 강한 부정은 곧 긍정이 아니던가.


한강을 끼고 있는 한전 부지 개발은 1000만 서울시민의 표심은 당락을 좌우할 수 있는 주요 변수다. 실제 한강변 개발 이슈는 서울시민의 표심을 움직인 결정적인 카드가 되어 왔었다.


영화 ‘강남 1970’에서도 한강변 개발은 서울시가 경제 활성화를 위해 꺼내든 히든 카드다.


한국전력 본사부지 개발 사업은 표면상으로는 현대차그룹의 민간사업이지만, 개발 사업의 밑그림은 서울시와 현대차가 합의해 그리고 있다. 기본 틀은 서울시가 짜놓았다.


땅값만 10조원을 넘는 초대형 사업으로 서울 전체 시민의 표심을 잡을 수 있다.


박 시장 개인으로서는 애당초 강남구 주민들의 표를 기대할 수 없는 처지다. 강남구 주민들의 표심은 어차피 친여권, 보수성향이 아니던가. 작은 패는 버리고 큰 패를 거머쥘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박 시장이 간과하는 게 있다. '꼼수’가 너무 보인다는 것이다.


한전부지 개발로 환경피해와 교통대란 등 직접적인 피해를 받는 강남구 주민들과는 일언반구의 협의도 없었다. 시장으로서 구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를 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


박 시장은 앞으로 우리나라를 위해 큰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작은 일 하나에도 충실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박 시장의 해법을 기대해 본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