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담배 연기 없는 쾌적한 친환경 도시로 거듭나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8-08-29 22:14:36 댓글 0
시민들의 간접흡연 피해 예방 위해 금연클리닉 운영 및 흡연행위 단속 꾸준히 실시
▲ (이미지출처:구글)

전주시가 시민들의 간접흡연 피해 예방을 위해 '담배연기 없는 청정도시 만들기'에 주력한다고 밝혔다.

전주시보건소는 연중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금연구역 내 흡연행위에 대한 단속을 꾸준히 실시하는 등 담배연기 없는 전주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시는 ‘전주시 금연 환경 조성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조례’에 따라 금연구역으로 지정된 전주한옥마을 전역과 구도심 부성골목길 일대, 유기버스정류소, 택시승차대, 어린이공원, 어린이집·유치원 주변 등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에 나서고 있다.

실제, 시는 공중이용시설 및 금연구역에 대한 주·야간 지도점검을 통해 지난해 금연구역 내 흡연자 463명을 적발했으며, 올해도 현재까지 총 441명을 적발해 과태료를 부과했다.

또한 공휴일을 제외한 연중 시민들의 금연을 돕기 위해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평일 보건소를 방문하기 어려운 직장인을 위해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담배연기 없는 클린캠퍼스를 만들기 위해 전주대학교와 비전대학교 등 전주지역 대학교를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닉도 지속 운영하고 있다. 6개월 금연 성공 시에는 대학 자체 장학금 등도 지급된다.

전주시보건소에 따르면 지난해 금연클리닉에 참여했던 총 3,188명 중 6개월 이상 금연에 성공한 대상자는 1,728명에 달하며, 올해도 현재까지 1,847명이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참여해 무료상담과 서비스를 받고 있다. 그 결과, 지난 2013년 21.5%였던 전주시 성인 흡연율은 지난해 16.8%로 약 4.7%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송준상 전주시보건소장은 “지속적으로 금연구역을 관리하고 금연클리닉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며 “공공장소에서의 금연이 규제 범위를 넘어 생활 속 에티켓이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