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환경파괴 주범 '플라스틱' 재활용률 70%에 도전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8-09-19 21:19:52 댓글 0
전국 최초 플라스틱프리도시 도전..."정부와 국민 모두의 과제"
▲ (이미지출처:구글)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사용 자제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종합계획을 마련해 ‘1회용 플라스틱 없는 서울’에 도전한다.

서울시는 ‘안 만들고(생산), 안 주고(유통), 안 쓰는(소비)’ 문화를 정착시키고 불가피하게 사용하는 1회용 플라스틱은 재활용을 극대화하는 등 2022년까지 서울시내 전체 사용량의 50% 감축, 재활용률 70% 달성이 목표라고 밝혔다.

1회용 컵, 비닐봉투를 중심으로 올해 시·자치구·산하기관이 ‘1회용품 제로’를 실천한 데 이어 2019년엔 민간위탁기관, 2020년 이후 민간사업장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공원, 한강, 장터, 축제 등 시·구 주관의 공공행사나 공공장소의 1회용품 사용 억제도 실천한다. 시설 입점 음식점 등과 신규 계약 시 관련 내용을 포함시키는 방식이다. 시립병원 장례식장 2곳도 ‘1회용품 안 쓰는 장례식장’으로 시범 운영한다. 병물 아리수는 재난구호용을 중심으로 생산량을 현재의 1/5수준으로 대폭 줄인다.

시민단체 주도로 ‘5대 1회용품(컵·빨대·비닐봉투·배달용품·세탁비닐) 안 쓰기’ 실천운동을 전개한다. 캠페인과 호텔, 영화관, 프랜차이즈 등 다소비업종을 중심으로 한 ‘서울형 자율실천협약 체결’을 확산을 병행하는 내용이다. 재활용품 선별률 저조의 원인이었던 단독주택 지역에도 ‘폐비닐 분리배출요일제’를 2020년 전 자치구에 도입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의 5대 분야 38개 과제의 ‘1회용 플라스틱 없는 서울 종합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5대 분야는 △공공부문 1회용품 사용 제로 선도 △시민실천운동 전개 및 홍보 강화 △1회용 플락스틱 안주고 안 쓰는 유통구조 확립 △사용된 1회용 플라스틱 재활용 극대화 △제도개선 및 재정지원 확대다.

시는 특히 내년부터는 시민, 직원들의 1회용 컵 시청 내 반입을 전면 금지하되 시행초기 1회용 컵 사용억제를 위한 인식 확산과 불편해소를 위해 한 달 정도 청사입구에 회수용기를 설치·운영한다.

야구장 등 시립체육시설, 공원, 한강시민공원, 야외 결혼식장, 밤도깨비 야시장, 농부의 시장 등 다양한 공공장소와 시·구 주관 장터, 야외 행사·축제장에서도 1회용품 사용억제를 실천한다.

또한 5대 1회용품(컵·빨대·비닐봉투·배달용품·세탁비닐) 사용을 자제하기 위해 다소비 업종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순회 캠페인을 벌이고, 자율실천협약 체결을 확산하는 내용이다.

1회용 플라스틱 컵(여성환경연대): 매장에서 1회용 컵 요구하지 않기, 개인텀블러 사용 생활화, 친한 사람에게 텀블러 선물하기, 플라스틱 프리 카페 인증스티커 부착하기 등을 추진한다.

시는 추석을 앞두고 자치구 및 전문가 등과 함께 백화점, 대형할인마트 등을 대상으로 과대포장을 단속해 위반 시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시민단체도 참여해 과대포장도 근절해 나간다.

아울러 9월 이후 전통시장을 시작으로 관광호텔, 프랜차이즈점, 유통업체, 3대 영화관 등과 1회용품 사용억제를 위한 릴레이 자율실천협약을 추진한다.

시는 자발적 협약에 참여한 사업장에 대해 시 주관 각종 사업의 인센티브 부여, 홍보 등으로 업체의 이미지를 제고해 다른 많은 사업장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법으로 매장 내 1회용 컵 사용이 금지된 음식점, 프랜차이즈 등과 비닐봉투를 무상 제공하는 대규모점포에 대한 단속도 강화한다. 기존 연 1회 실시하던 시, 자치구, 시민단체 합동점검을 연 4회로 늘린다. 자치구는 연중 점검도 실시 중이다. 또 120 다산콜센터 등을 활용한 시민신고도 활성화한다.

서울시는 또한 자치구 재활용선별장을 신·증설을 통해 현재 852톤의 처리용량을 2021년 1165톤까지 끌어올리고 인공지능 재활용품 자동회수기의 경우 현재 동대문·은평구에 설치된 기기에 대한 모니터링을 거쳐 2019년 최적의 운영모델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자치구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유도하고 광역시설 부담완화를 위해 그동안 시비지원이 되지 않았던 자치구 단독 폐기물처리시설에 대한 지원을 확대(최대 50%)한다.

중앙정부와 협력해 생산단계에서부터 1회용품을 줄이고 재활용을 쉽게 하도록 하는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호기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