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국 최초 ‘플라스틱프리도시’ 도전

손진석 기자 발행일 2018-09-21 00:01:23 댓글 0
2022년 50% 감축 목표…5대 분야 38개 세부과제 ‘1회용 플라스틱 없는 서울 종합계획’
▲ 최근 전 지구적으로 플라스틱 문제가 환경파괴와 건강을 위협하고 있어 다양한 방법의 해결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환경파괴와 건강위협을 야기하는 플라스틱 문제가 최근 전 지구적 과제로 대두된 가운데,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종합계획을 마련해 ‘1회용 플라스틱 없는 서울’에 도전한다.


2022년까지 서울시내 전체 사용량의 50% 감축, 재활용률 70% 달성이 목표다. 기본 방향은 ‘안 만들고(생산), 안 주고(유통), 안 쓰는(소비)’ 문화를 정착시키고, 불가피하게 사용하는 1회용 플라스틱은 재활용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공공기관부터 선도적으로 솔선수범하고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시민주도 실천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다소비 업종을 중심으로 1회용품 안 주고 안 쓰는 유통구조를 확립해 나가는 게 핵심 전략이다.


1회용 컵, 비닐봉투를 중심으로 올해 시‧자치구‧산하기관이 ‘1회용품 제로’를 실천한데 이어 2019년엔 민간위탁기관, 2020년 이후 민간사업장까지 확대한다.


공원, 한강, 장터, 축제 등 시‧구 주관의 공공행사나 공공장소의 1회용품 사용 억제도 실천한다. 시설 입점 음식점 등과 신규 계약 시 관련 내용을 포함시키는 방식이다. 시립병원 장례식장 2곳도 ‘1회용품 안 쓰는 장례식장’으로 시범운영한다. 병물 아리수는 재난구호용을 중심으로 생산량을 현재의 1/5수준으로 대폭 줄인다.


시민단체 주도로 ‘5대 1회용품(컵‧빨대‧비닐봉투‧배달용품‧세탁비닐) 안 쓰기’ 실천운동을 전개한다. 캠페인과 호텔, 영화관, 프랜차이즈 등 다소비업종을 중심으로 한 ‘서울형 자율실천협약 체결’을 확산을 병행하는 내용이다. 재활용품 선별률 저조의 원인이었던 단독주택 지역에도 ‘폐비닐 분리배출요일제’를 2020년 전 자치구에 도입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의 5대 분야 38개 과제의 ‘1회용 플라스틱 없는 서울 종합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5대 분야는 ▲공공부문 1회용품 사용 제로 선도 ▲시민실천운동 전개 및 홍보 강화 ▲1회용 플락스틱 안주고 안 쓰는 유통구조 확립 ▲사용된 1회용 플라스틱 재활용 극대화 ▲제도개선 및 재정지원 확대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