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난 3년간 도시철도 공기질 전국 최고수준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8-10-05 19:33:08 댓글 0
부산시-부산교통공사, "쾌적한 역사 환경 조성에 최선 다 해"

부산도시철도 1~4호선 지하역사 미세먼지 평균치가 법적기준치인 150㎍/㎥를 훨씬 밑도는 48.7㎍/㎥로 지난 3년간 전국 최고 수준의 공기질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는 쾌적한 역사 환경을 조성하여 도시철도 이용 시민의 편의를 증진하고자 다방면으로 공기질 개선에 노력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지하역사의 공기질 등급을 A~D등급으로 분류하여 역사 및 본선 환기설비를 탄력적으로 가동하고 있다.

또한 황사 등 환경오염 발생 시에도 초기대응 체계를 구축해 신속한 상황전파 및 환기설비 조정운전 등으로 실내 오염발생을 최소화 하고 있다.

아울러 실내공기질 향상을 위해 공기가 유입되는 급기구 및 공조기의 필터 등을 주기적 청소하고, 공조기 및 급기구 환기덕트 내 먼지도 정기적으로 청소 중이며, 유출지하수를 활용한 지하역사 터널 내 물청소도 하고 있다.

특히 지하역사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 25년 이상 장기 사용하여 환기효율이 저하된 1호선 노후 환기설비(본선환기팬) 교체 사업을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하역사 공기질 관리기반 구축의 일환으로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과 공조하여 지하역사 41개 역을 선정(미세먼지 농도 및 유동인구 분석)후 미세먼지 실시간 측정기기를 추가 설치하여 도시철도 이용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