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감사 요구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8-10-17 00:21:17 댓글 0
김용태 자한당 사무총장 "정규직 전환 97% 가량 기존 정규직 직원의 친인척으로 추정"
▲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에 대해 지적하며 채용비리 관련 전수조사 명단을 공개했다.

김 총장은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가 올해 초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한 1285명 중 97% 가량은 기존 정규직 직원의 친인척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들은 채용절차가 비교적 간단한 무기계약직으로 먼저 입사한 후 정규직으로 전한되는 과정을 거쳤다.

무기계약직은 서류와 면접, 신체검사 등 3단계를 통해 채용되지만 정규직은 필기시험과 인성검사 등을 추가로 거쳐야 한다.


▲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관련 전수조사 명단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친인척 중 직원의 자녀는 31명, 형제 22명, 배우자 12명을 포함, 부모와 5촌까지 그 범위도 다양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총장은 또한 서울교통공사에 신규로 채용된 무기계약직의 자격에 대해서도 "서울교통공사는 스크린 도어, 궤도 유지·보수를 위해 안전 업무 무기계약직 직원을 705명을 뽑았는데 이 중 절반 352명이 관련 자격증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건을 보며 힘없고, 줄 없고, 자기 생활에 평범하게 열중하는 젊은이들이 직장을 못 얻고 힘들어한다는 생각이 든다”며 “김용태 사무총장이 이 문제를 지속 관리할 것이다. 교통공사의 친인척 고용세습 비리문제는 일종의 권력형 비리”라고 규정했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서울교통공사는 “정규직 전환은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 발생 이후 처우 개선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며, “무기계약직 입사 당시에는 정규직 전환 계획이 없었던 만큼 직원의 친인척이라는 이유로 특혜가 제공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번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 박원순 서울시장, 민주노총이 관여한 권력형 채용비리 게이트'로 규정하고 감사원에 감사를 요구하기로 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