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옥주 의원, 반환경 페트병 접착제 사용금지 이끌어내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8-10-29 10:12:27 댓글 0
환경부 송의원 지적한 반환경 접착제 페트병 사용기준 15년 만에 포기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의원이 25일(목)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롯데칠성음료를 비롯한 국내 페트제품 생산업체들이 재활용이 어려운 반환경적 접착제로 라벨(상표)을 붙이는 실태를 지적하고 이를 방조한 환경부 및 (사)한국포장재재활용공제조합을 강하게 질타했다.


현행 환경부 고시 「포장재․재질 구조 개선 기준」에 따르면, 비중 1 미만의 수분리성 접착식 라벨(접착제로 라벨을 붙이는 방식)에 재활용 1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반면, 비중 1 이상의 비접착식 라벨(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절취선으로 라벨이 뜯어지게 하는 방식)에는 재활용 2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잘못된 규정이 15년째 유지되어 오고 있었다.


국내에서 올해 4월 폐비닐, 폐페트병 대란의 원인은 대부분 페트병에 접착제 라벨(상표)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올해 4월 이전에는 절취선 방식으로 페트병이 생산된 바가 거의 없다. 페트병 음료 및 주류 등 제품 모두 반환경적인 접착제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송옥주 의원실에서 페트병 세척업체를 직접방문 조사한 결과, 접착제가 사용된 페트병을 재활용하기 위해 90도 전후, 고온의 양잿물에 약 10회 정도 세척해야만 라벨(상표)를 페트병에서 분리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송 의원은 “고온의 양잿물을 만들기 위해 화석연료와 전기에너지가 상당량 사용되는 점을 감안하면, 여러모로 반환경적인 접착제 사용 방식에 1등급을 부여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1등급 접착제 생산업체인 헨켈과 환경부, (사)한국포장재재활용공제조합의 유착관계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장기간 단독으로 헨켈 접착제에 1등급 특혜를 준 것은 문제가 있기에 조사할 필요가 있다”며 환경부에 감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송 의원은 잘못된 환경부 고시와 관련해 “반드시 고시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고 환경부는 “늦었지만 고시를 연내 개정하고, 특혜 부분도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답했다.


송 의원은 ㈜롯데칠성음료의 반국가적 페트제품 생산 방식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송 의원은 국감장에서 ㈜롯데칠성음료가 국내 판매용 상품에는 재활용을 어렵게 하는 유색 페트와 접착제를 사용하면서, 일본 수출용 페트병에는 재활용이 용이한 무색 투명 페트와 절취선 제품을 생산하는 이중적 자세를 추가로 지적했다.


국정감사장에 나온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수출내용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모른다. 파악해 보겠다”며 “연말까지 국내 생산제품에 절취선 방식을 100%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롯데칠성음료가 반환경적인 잘못된 페트제품 접착제 사용 환경부 고시에 대해 국감장에서 문제점을 바로 인식하고 연말까지 접착제 사용 대신 절취선으로 100% 전환하겠다고 밝힌 부분은 대기업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모습이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송 의원은 환경부에 올해 12월까지 잘못된 환경부 고시를 개정하도록 주문하고, ㈜롯데칠성음료처럼 국내 모든 페트제품 생산업체들이 자원순환 재활용 문화를 만드는 데 동참해달라고 관련 업계에 호소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