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회장 ,KT 비용절감 경영이 낳은 ‘통신 블랙아웃’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8-11-27 09:45:43 댓글 0
에너지 절감 기술 확보... 스마트 에너지 매출 강조한 KT 가?
▲ 황창규KT회장

KT경영진의 초효율적인 경영이 도마에 올랐다. 비상시 우회 회선 미설치, 최소 인력 배치 등 ‘비용절감’을 위한 선택이 서울 5개구 지역의 통신마비를 키웠다는 주장이다.


지난 24일 오전 11시12분경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의 KT 아현빌딩 지하 통신구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아현지사 회선을 사용하는 서울 중구, 용산구, 서대문구, 마포구, 은평구 등 5개구 지역의 유·무선 전화와 인터넷 등이 끊겼다. KT통신망을 사용하는 카드결제 단말기 역시 작동되지 않아 일대 지역의 소상공인들이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


경찰과 소방, 한국전기안전공사,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4개 기관은 1차 합동감식 결과 “지하 1층 통신구 150m 가운데 73m가량이 화재로 소실됐으며 일반 통신선 16만8000회선, 광케이블 220조(組·1조는 광케이블 24~48개 묶음)이 불에 탔다”고 밝혔다. 현재(26일) 이들은 정확한 발화지점과 원인 등을 파악하기 위한 2차 합동감식을 진행 중이다.


특히 이번 화재의 경우 KT아현지사가 통신망 손상 시 비상 우회 회선을 구축하지 않아 피해가 확대됐다.


정부는 전국망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통신 국사를 A~D등급으로 나눠 관리·감독한다. A~C등급인 중요 국사는 의무적으로 백업 시스템을 갖춰야하지만 D등급은 선택사항이다. KT아현지사의 경우 D등급인 관계로 통신사 자체점검만 받았다.


오성목 KT 네트워크 부문장(사장)은 전날 화재현장을 찾아 “통신국사 가운데 중요한 국사들은 백업이 돼 있지만 아현지사는 D등급으로 백업 체계를 갖추고 있지 않다”면서 “백업을 한다는 것은 굉장히 많은 투자가 수반된다. 이번처럼 네트워크에 문제가 생겼을 때 다른 통신사 망을 쓰는 것을 정부와 협의해 구체화할 수 있도록 논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KT새노조는 성명을 내고 “경영진은 아현으로 장비를 집중화시키는 과정에서 ‘설비 최적화’라는 이름으로 유휴 동케이블 마저 팔아먹을 정도로 수익에 집착(했다)”면서 “화재로 통신대란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진 것은 장애 시 우회로를 구축하는 백업체계가 갖추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며 이는 수익추구 경영에 따른 인재”라고 지적했다.


오주헌 KT새노조 위원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KT는 민영화 이후 전화국을 매각하고 장비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는 명목으로 한 곳으로 집중시켜왔다”면서 “장애가 발생하면 다른 쪽으로 돌릴 수 있도록 체계뿐만 아니라 설계자체를 이중화해야 한다. 지금 당장은 불필요하게 보일지라도 회선이 한 곳일 때 문제가 발생하면 파장이 상상도 안 될 만큼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 중요 인프라에 해당되는 시설에 경비 2명만 국가 중요 인프라에 해당되는 시설에 근무자 2명만 배치한 점도 지적했다. 오 위원장은 “기존에는 당직개념으로 여러 부서 직원들이 휴일에도 근무했다. 업무를 원격으로 할 수 있는 일도 많지만 당장 사람이 필요한 순간도 있다”면서 “KT는 민영화 이후 비용절감을 위해 노동자들의 휴일근무를 대폭 줄여나갔고 그 결과 긴급장애에 대비할 최소 인력조차도 근무하고 있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치권 역시 이번 통신마비 사태는 민영화 이후 수익 증대를 위한 KT의 효율화 정책에 따른 문제라고 보았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KT는 민영화 이후 장비를 한 곳으로 집중시키고, 장비를 뺀 건물을 매각하거나 임대사업에 활용했다”고 지적했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 역시 “민영화 이후 KT는 5만여 명의 직원을 2만여 명으로 줄이는 대규모 정리해고를 강행하고 그 자리를 비정규직으로 채우고 인원을 감원했다. 이것이 근본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KT관계자는 <시사매체>와의 통화에서 “혜화, 구로 국사 같은 주요 센터는 정부와 기업이 함께 관리하지만 아현 국사는 단순히 거쳐 가는 경로역할이기 때문에 D등급으로 분류됐다”면서 “D등급도 관제시설에서 망, 시설 등을 관리하고 있지만 이번 일을 계기로 정부와 합동 관리하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주헌 KT새노조 위원장과의 인터뷰 전문>


성명서에서 아현지사 화재로 인한 통신마비가 ‘인재’라고 지적한 이유는


일반전화가 점차 줄어들고 인터넷 전화가 늘면서 KT는 전화국을 매각하고 지하에 있던 동케이블들을 철거하고 장비들을 한 곳으로 집중시켰다.


일례로 한 케이블의 수용 인원이 3600명이라고 하자. 이 중 A케이블을 500명이 쓰고 B케이블을 1000명이 쓰고 있다면 KT는 ‘효율화’ 명목으로 1500명을 C라는 하나의 케이블로 일원화 하는 작업을 민영화 이후 꾸준히 해왔다.


문제는 이렇게 하나로 몰아놨으면 장애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책을 세워야 하는데 그런 게 없었다. 이 쪽에서 장애가 나면 다른 쪽으로 우회할 수 있도록 ‘백업’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췄어야 한다. 설계 자체를 충분히 이중화했어야 했다.


또 다른 이유는 비용절감을 위해 긴급장애에 대비할 최소 인력조차 확보하지 않은 점이다.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는 업무도 있지만 사람이 직접 현장에 가야만 하는 상황도 있다. 그러나 대비하지 않았다.


제2의 통신대란을 막기 위해서 필요한 보완책이 있다면.


더 이상 수익을 위해 공공성이 희생되는 일이 생겨서는 안 된다. 통신 공공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재난상황에도 버틸 수 있는 여유 용량의 장비운용이 필수다. 이는 곧 ‘장비 이중화’를 통해 우회 회선 구성을 가능하게 할 백업체계 구축과 적절히 분산된 시설 배치 등을 의미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