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농민·지자체 등과 상주·낙단보 개방 추진 합의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9-02-16 00:14:08 댓글 0
물 이용 피해 없는 보 개방·관측(모니터링)을 위한 협치 체계 구축

환경부는 오는 18일 지역농민 및 관계기관 등과 함께 '상주·낙단보 개방 추진 업무협력 협약(이하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환경부는 보 개방으로 지하수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 대체관정을 개발하는 등 지하수 대책을 추진하는 한편, 상주·낙단보의 수문을 오는 22일부터 개방할 예정이다.

모든 참여기관은 이번 보 개방이 보 철거를 전제로 진행되는 것이 아님을 상호 확인하고, 과학적·객관적 관측 결과를 토대로 우리 강의 자연성이 회복될 수 있는 보 처리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정부방침을 확인한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환경부는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의하여 보 개방을 추진하는 한편, 양수장 가동기 이전에 수위를 회복하고 지하수 대책도 추진하여 농업용수 이용에 장애가 없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먹는 물에 지장이 생길 경우에는 즉시 수위를 회복하고 물이용에 피해가 발생할 경우 조속한 피해구제에 나서기로 했다.

농민단체는 환경부의 보 개방 및 관측에 최대한 협조하고, 지하수 대책에 필요한 조사 및 시행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상주시·예천군·의성군도 농업용수 이용 장애 해소를 위한 사전 지하수 대책 시행에 적극 협력하는 한편, 시에서 관리하는 양수장 시설개선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로 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기술지원·현장조사를 통해 지하수 관련 이용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며, 한국농어촌공사도 농업용수가 차질 없이 공급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이다.

아울러, 모든 참여기관은 분기별 정기회의에서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에는 수시로 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환경부는 대체관정 개발 등 지하수 대책 추진을 병행하면서 22일부터 상주보와 낙단보의 수위를 점진적으로 낮추기 시작하며, 양수장 사용 시기에 맞춰 4월 1일 이전에 수위회복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 10월 이후 보 주변에 위치한 지하수 관정 이용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지하수 피해 우려지역에 대체관정을 개발하는 등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보 개방·관측에 공감해주신 지역사회에 감사드리며, 향후 낙동강 물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고, 나아가 우리 강의 자연성 회복을 통해 그 이상의 가치를 국민들께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