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에 딱 맞는 '에너지효율개선 솔루션' 받아보세요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9-06-13 19:42:27 댓글 0
서울시, '우리집 에너지 효율화 진단' 전국 최초 온라인 서비스 개시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우리집 에너지 진단’ 온라인 서비스를 개시한다.

‘우리집 에너지 진단’ 온라인 서비스는 13일부터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스마트폰으로도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에너지자립마을의 주택 에너지 효율을 개선해 주거복지 향상과 도시형 에너지자립 모델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됐다.

시민들은 별도 가입 절차 없이 홈페이지에 접속해 간단한 설문에 답하면 우리집에 맞는 진단보고서를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맞춤형 진단이 가능하도록 주택을 총 145개 유형으로 나누고, 에너지 효율 등급을 향상시킬 수 있는 41개 솔루션을 도출해 주택유형별 에너지 진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응답자 가정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에너지 효율개선 솔루션 Best 6과 예상 공사비용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솔루션은 저층주거지와 공동주택으로 나눠 제공하며, 저층주거지에 사는 시민은 6개 문항,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시민은 7개 문항에 체크하면 된다. 다만, 진단 서비스는 2010년 이전에 건축된 주택에 한해 제공된다.

또한 진단보고서에는 에너지 개선 전후 예상 에너지 성능 등급?효율, 개선효과, 에너지 절감율, ‘더 시도해볼 수 있는 에너지 효율 개선 Best 6’, 임차 가구를 위한 ‘적은 예산으로 할 수 있는 건축 성능개선 Best 6’ 등의 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시는 맞춤형 처방으로 제시된 6가지 솔루션을 실천하면 저층형 주택은 약 30% 이상, 공동주택은 약 20% 이상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저층형 주택은 집수리를 통해 에너지절감뿐 아니라 겨울철 외풍과 한기, 여름철 폭염, 곰팡이 및 결로 등 주거 환경의 불편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