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물 분야 공공기관기능 조정... 통합 물관리

데일리환경 기자 발행일 2019-06-26 06:52:53 댓글 0
한국수자원공사는 상수도.. 한국환경공단은 하수도 양 기관의 고유목적에 따라 기능 역할

환경부 (장관 조명래)는 물 분야 양대 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환경공단의 기능을 조정하여 그간의 물관리 중복기능을 해소하여 최적의 물 복지를 국민에게 제공한다 고 밝혔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오는 26일 오후 3시30분부터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환경공단 간의 기능 조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다.


오는 행사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장준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이 참여하는 간담회도 열린다.


이번 양 기관의 기능 조정은 기관별로 고유 영역에 전문역량을 집중하고, 역할 분담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양 기관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마련되었다.


기관별 설립목적에 따른 고유영역을 고려하여 한국수자원공사는 물이용.공급 분야(상수도), 한국환경공단은 오염관리 분야(하수도)를 전담한다.


지하수, 물산업 수질.물순환 분야 에서는 양 기관이 긴림한 협업체계를 구측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번 기능 조정은 지난해 6월에 완료된 물관리 일원화 후속조치로 물 관련 산하기관의 중복기능 해소와 고유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환경부 측은 “ 지난해 10월부터 기관별 자체 진단을 시작으로 한국행정학회가 주관하는 물 분야 산하기관 기능재정립 연구를 거쳤다”고 설명다.


이에 “올해 4월부터 는 전문가 회의, 공청회 등 이해관계자의 폭넓은 의견 수렴을 거쳐 물 분야 양 기관 기능 조정안을 마련했다”고 덧 붙였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