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종 종로구청장, 평화의 소녀상 챌린지 동참

최성애 기자 발행일 2019-07-31 13:42:10 댓글 0
7월 30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 해외도시 응원 챌린지’에 나선 김영종 종로구청장의 모습
평화의 소녀상 건립 해외도시 응원 챌린지
평화의 소녀상 건립 해외도시 응원 챌린지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노현송 강서구청장으로부터 지목받아 7월 30일(화) ‘평화의 소녀상 건립 해외도시 응원 챌린지’에 동참했다.


평화의 소녀상과 종로구의 인연은 201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위안부 할머니들을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1,000번째 수요시위를 기념하며 2011년 12월 14일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 최초로 설치되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당시 평화비 설치를 원했으나 김영종 종로구청장이 비석보다는 예술작품를 설치하는 편이 훨씬 의미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제안, 지금처럼 설치하게 됐다.


아울러 구는 평화의 소녀상을 2017년 ‘서울특별시 종로구 공공조형물 제1호’로 지정해 함부로 철거하거나 이전할 수 없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도 했다. 이는 민간에서 설치한 조형물 중 종로구 공공조형물로 지정된 첫 사례이다.


김 구청장은 “3.1운동 100주년인 올해, 소녀상이 의미하는 평화의 메시지는 우리에게 더욱 뜻깊게 다가온다. 다시는 이와 같은 비극이 인류 역사에서 되풀이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며 이번 챌린지를 통해 일본군 성노예 문제에 전 세계가 관심을 갖고 정의로운 목소리를 함께 내줄 것을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계성고등학교 학생들이 제안한 ‘평화의 소녀상 챌린지’는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한 9개 해외도시를 응원하는 문구와 소감을 적어 SNS에 인증하고, 다음 참여자 2명을 태그하면 된다.


김 구청장은 다음 챌린저로 정원오 성동구청장과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을 지목하였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