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세계적 해양환경운동 '국제 연안정화의 날' 맞아 행사 개최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9-09-19 19:54:11 댓글 0
해양쓰레기 관리 우수지자체에 대한 시상식, 기념 퍼포먼스 등 진행

해양수산부는 20일 전남 진도군 가계해수욕장 등 전국 11개 지역에서 ‘제19회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국제 연안정화의 날은 유엔환경계획(UNEP) 후원 하에 1986년 미국 텍사스주에서 처음 시작된 세계적인 해양환경운동이며, 매년 9월 셋째주 토요일을 전후로 100여 개 국가에서 약 50만 명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 2001년부터 행사를 개최해 왔으며, 올해로 19회째를 맞았다.

올해 행사에는 외교부의 협조를 통해 처음으로 페테리스 바이바르스 주한 라트비아 대사 등 주한 외교단 30여 명이 참석한다.

이들은 청항선 승선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해양쓰레기 수거활동을 체험하고, 국제 연안정화의 날 기념식과 정화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본 행사에서는 해양정화활동에 기여한 유공자와 해양쓰레기 관리 우수지자체에 대한 시상식, 기념 퍼포먼스 등이 진행된다.

올해 해양쓰레기 관리 최우수지자체로는 ‘전남 진도군’이 선정되었다. 진도군은 2018년에 해양수산 분야 예산의 2%에 불과하던 해양쓰레기 관련 예산을 2019년에 7%로 3배 이상 확대하였고, 해양쓰레기 수거도 전년 대비 2배 이상의 실적을 올렸다. 특히, 어촌계 대상 수거 캠페인 전개 및 우수 어촌계 포상 등 민간 참여를 위한 제도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기념식에 이어 진행되는 연안정화활동에서 참가자들은 쓰레기를 수거하면서 조사카드*에 쓰레기의 종류와 수량을 기록하게 되며, 조사카드는 청소한 지역에 버려진 해양 쓰레기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이 외에, 지역주민과 학생 등이 함께할 수 있는 부대행사로 ▲해양환경 보호 동참을 약속하는 ‘바다와의 약속카드’ 작성하기 ▲해양쓰레기로 재활용가방 만들기 ▲드론을 활용한 분리수거 체험 ▲가상현실(VR) 체험과 환경교육을 실시하는 ‘해양환경 이동교실’ 등이 진행된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