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마을 단위 정감 있는 마을숲 충남도에 그린조성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6-08-19 18:47:47 댓글 0
내년 66억 5000만 원 투입 ‘고향마을 숲 가꾸기 사업’ 추진

충남도가 자연마을 단위의 정감 있는 마을 숲을 조성하는 ‘고향마을 숲 가꾸기 사업’을 내년부터 시범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그동안 분산 추진하던 숲가꾸기를 자연마을 단위 주변산림에 집단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경관조림, 숲가꾸기, 기반·편의시설을 지원하는 데 총 사업비 66억 5000만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고향마을 숲 가꾸기 사업’의 유형은 크게 3가지 형태이며 마을경관 숲 조성 사업, 마을 숲 기반시설 지원, 맞춤형 마을환경 조성 사업 등으로 나뉘어 추진된다.

마을경관 숲 조성 사업은 꽃이나 열매가 아름다운 산벚, 이팝, 산수유 등 경관수종을 식재하는 경관조림과 수종의 다양성 증진을 위한 정책숲가꾸기가 결합된 형태다.

또한 마을 숲 기반시설 지원은 산림경영·관리와 생활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작업임도, 작업로, 운재로 등 기반시설의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아울러 맞춤형 마을환경 조성 사업은 마을별로 의견을 수렴해 주민이 꼭 필요로 하는 정자, 쉼터, 산책로, 소규모 등산로 등 편익시설을 설치해 마을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충남도는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 마을가꾸기 사업과 연계해 추진하고 마을주민과 산주의 참여를 통해 마을별 특성을 살린 숲 가꾸기 사업이 되도록 마을별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해나갈 방침이다.

내년도 시범사업은 도내 각 시·군별 자연마을 단위 2곳씩 총 30곳 1500㏊로, 읍·면별로 대상지 조사를 거쳐 마을별 추진위원회에서 산주동의와 사업계획서를 해당 시·군에 제출해 10월 말 최종 확정될 계획이다.

이돈규 도 산림녹지과장은 “이번 고향마을 숲 가꾸기 사업은 생태학적으로 건전한 숲을 조성해 다시 찾고 싶은 정감 있는 마을 숲을 조성하는 사업”이라며 도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