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자연 활용한 생태공원시설 내년에도 적극 추진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6-08-22 20:46:31 댓글 0
강·산·문화유적 등 친환경 공간조성, 생태 다양성 보전하고 지역경기 활성화에 기여

경상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2017년 자연생태공원 조성사업 13개가 모두 기획재정부 국비지원 최종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자연생태공원 조성사업은 자연경관 또는 생태계를 효율적으로 보존하고 건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탐방·체험·관찰·학습 등의 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도는 2002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지난해까지 36개소에 1,614억원의 예산을 투입했으며, 올해에는 15개소에 178억원을 투입했다.


그 결과, 지역발전위원회 주관 중앙평가에서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아 인센티브로 국비 13억원을 추가 확보했다.


2017년에는 기존 계속사업 외에 고령 중화지, 군위 창평지, 도청신도시 호민지, 청도 운문산생태탐방로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강(江)을 활용한 대표적 자연생태공원 조성사업은 포항 형산강에코생태탐방로, 김천 감천 뚝방길 생태탐방로, 구미 지산샛강 생태습지, 청도 동창천 자연생태공원 등이다.


산(山)을 활용한 사업은 상주 비봉산 탐방로, 구미 천생산마제지주변 생태공원, 영덕 산성계곡 생태공원, 성주 가야산선비 산수길, 청도 덕절산 자연생태공원 등이다.


호소(湖沼)를 활용한 사업은 안동 호민지 수변생태공원, 고령 중화지 수변생태공원, 군위 창평지 수변생태공원, 칠곡 동명지 수변생태공원, 구미 학서지 생태공원, 포항 마장지 일원 수변생태공원 등이 있다.


또한 문화유적(文化遺蹟)을 활용한 사업은 영주 오계서원 생태공원, 청도 운문산 생태탐방로, 유호 옛 철길 생태공원 조성 등이다.


▲ 경북도 자연생태공원(문경새재 자연생태공원 사진-경북도 관광 홈페이지 경북나드리)

그 외에 주의 곤충자원과 시설을 기반으로 한 신개념 전시관, 경산의 소각장 폐열을 활용한 에코토피아, 경주의 하수처리장을 활용한 명품 친환경 공간조성 등 자원 재이용 및 온실가스 감축, 기피시설을 친환경적 생태공원으로 조성한 대표적 사례로 남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남월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자연생태공원사업은 생태자원을 잘 보존하고 생태관광자원화 하는 사업으로 경북의 우수한 자연경관과 생태자원을 연계하면 시너지 효과가 큰 사업이다”며 “자연생태공원사업을 더욱 활발히 추진해 생태 다양성을 보전하고 지역경기 활성화에도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