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제주신항 개발 폐기하라고 ‘반발’

안난희 기자 발행일 2015-05-29 09:03:30 댓글 0
환경파괴와 어민 생존권 무시한 개발 계획

제주시 탑동 앞바다에 초대형 크루즈 부두와 마리나 부두 등을 건설하는 제주신항 개발 계획에 대해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성명을 통해 “제주도가 환경파괴와 어민 생존권, 원도심 주민들의 삶의 질 등은 아랑곳하지 않고 오로지 대규모 국세 지원이 필요한 토목사업을 따오려 한다”며 신항 개발 계획을 즉각 폐기하라고 28일 촉구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신항 계획은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고 있는 주민들과 탑동 주변의 원도심 주민들과는 일체의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계획”이라며 “도는 어민관련단체에 공청회를 한다는 공지조차도 하지 않아 앞에서는 도민들에게 복종하듯 하면서 뒤에서는 배반하는 면종복배(面從腹背)형 행정”이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어 원희룡 지사가 지난 27일 밝힌 깜짝 발표 이유에 대해서도 “이는 환경파괴와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은 아랑곳 하지 않은 것”이라며 “오로지 대규모 국세지원이 필요한 토목사업을 따오기 위해 권력의 중앙에 있는 정부 관료의 바지를 붙잡고 읍소하는 관행적인 종속행정”이라고 꼬집었다.


원 지사는 27일 간부회의에서 해수부의 제3차 항만기본계획(2012~2021) 중 올해 상반기에 확정될 2016년 수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하기 위해서라고 해명한 바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더욱이 “여론수렴의 구색을 짜 맞추기 위해 종이 한 장짜리 공청회를 개최한 이번 발표는 제주도정사에 기록될 오만한 관료들의 전형”이라며 “그 절차와 형식, 내용 모두가 현재 원희룡 도정이 안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이고 개혁해야 할 대상과 과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보여주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