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 대행사 잔금 아직도 미지급..현 상황에서 5회 운운?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7-08-21 21:31:02 댓글 0

지난 3월 제주특별자치도,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와 공동 주최하고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김대환 위원장, 이하 조직위)에서 주관한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행사를 마친지 5개월이 된 현 시점까지 대행사 운영비 정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을 지난 7월 3일 전기차엑스포 전시·컨퍼런스 공식대행사(3개사 컨소시엄 구성)측은 전기차엑스포 조직위가 행사를 치르는 데 들어간 운영비 잔금을 지급하지 않아 대행사와 협력 업체들이 경영의 어려움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조직위는 14억 7천700만원의 최종 계약금액을 인정하지 않고 온갖 방법을 동원하며, 약 4억 1천만원의 잔금 지급을 미루고 있다고 대행사 측은 주장하고 있다. 잔금 지급이 안 되면서 대행사와 업무를 하청 받은 1, 2차 소기업 협력 업체들이 자금난으로 인해 도산 위기에 처해 있다.


당시 대행사의 운영비 정산 요청에 묵묵부답하던 조직위는 해당 사실이 언론을 통해 밝혀지자, 대행사가 협의에 응하지 않고 실제 업무를 하지 않은 항목을 청구했다는 등의 답변을 한바 있다.


조직위는 대행사가 청구하지도 않은 업무를 최초 입찰 당시 제안서 내용을 기준 삼아 비용을 삭감해야 한다는 모순된 주장을 하고 있다. 입찰 당시 제안서의 업무 내용은 15억 이내의 입찰 요건에 맞춰 일반적인 전시·컨퍼런스​ 행사를 운영하는데 들어가는 항목과 비용을 제안한 것으로 14억 2천500만원이었다. 이후 실제 업무 요건을 공식대행사와 조직위가 최종 협의 후 14억 7천700만원으로 최종 계약했다.


이 같은 내용이 언론을 통해 알려진 후 지난 7월 뒤늦게 마련된 협의 자리에서 조직위 김대환 위원장은 행사의 실패 원인을 대행사에게 미루며, 오히려 대행사가 잔금을 뱉어내야 한다는 언급을 한 바 있으며, 강압적인 태도와 고성을 내기도 했다.


결국 조직위는 14억 7천700만원의 계약금액은 무시한 채 대행사와 사전 협의 없이 지난 6월 도청 성과·평가보고회를 통해, 전체 운영비가 12억 5천만원으로 책정되어있다고 보고하기도 했다. 당시 행사가 약 2억원의 적자로 허위보고 하기도 했다. 전체 운영비는 14억 7천700만원을 기준으로 하면 약 4억 3천만원의 적자다.


대행사는 김 위원장을 통해 전체 약 12억원까지 내려간 수기 메모를 앞뒤 설명없이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전달받기도 했다. 이 메모는 김 위원장의 제공으로 일부 언론을 통해 이미 공개되기도 했다.


이는 실제로는 진행하지 않은 10가지 항목의 비용을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미 계약 시점과 행사 전 상호 합의 되어 삭제된 업무로 어차피 비용이 청구되지 않은 항목들이다.


참가 업체 유치 실적 저조로 행사 규모가 축소되었고, 이로 인해 여미지 주차장 텐트 1개 동을 전시 부스로 채울 수 없게 되자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김 위원장이 조직위 직원(전시기획팀장)을 통해 설치 중단을 지시한 바 있다. 당시 행사장에 도착한 자재 및 물량 운반 관리 인건비 등을 제외하고 진행하기로 사전에 합의해 놓고, 1개 동 책정 금액(2억 1천만원) 전체를 삭제해야 한다고 억지를 펴고 있다.


▲ 전기차엑스포 김대환 위원장이 엑스포 야외전시 부스 텐트 1개 동 설치를 중단하라고 조직위 직원을 통해 공식대행사에게 전달한 카카오톡 메시지 갈무리 화면 (제공=전기차엑스포 공식대행사 컨소시엄 측)

조직위가 직접 발주를 통해 진행한 부대행사였던 전기차창작경진대회, 전기차디자인공모전, 그림공모전 및 사생대회, 키즈존 등에 책정된 2천300만원은 계약 시 삭제되어 청구 금액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조직위가 가장 공을 들인 오·만찬 운영비의 경우 조직위가 직접 진행한 금액은 산정하지 않고, 사회자 인건비, 현수막 등 실비만 청구했다.


컨퍼런스 연사 섭외 및 관리의 경우 조직위가 하나투어 제주에 직접 지급한 금액(1억 6천만원)과 하얏트 호텔 등에 지급한 실비 부분은 이미 제외했으며, 연사 섭외비, 통역사 추가 등의 인건비만 청구한 바 있다.


또한 작년에 진행해 제안항목에 있었으나 올해는 취소된 EV파빌리온(6개국 홍보관 조성)과 EV퍼레이드 운영비 각 1천200만원, 500만원은 계약 시 이미 삭제된 금액이다.


대행사 관계자에 따르면 “모든 내용은 메일, 회의록, 녹취, 카카오톡 메시지 등으로 보관되어 있다”면서, “금방 탄로날 거짓말로 일관하는 양치기 조직위 김대환 위원장의 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리고 “대행사는 행사를 마친 후 수차례(03/29, 05/22, 06/14, 06/28 등) 제주도를 방문해 조직위와의 협의를 시도했으나, 김 위원장이 자리를 피했다”면서, 비용 정산을 위한 증빙서류는 물론, 협의를 위해 제주도로 내려간 비행기 티켓 등 모든 자료가 준비되어 있다"고 전했다.


대행사 측은 최근 최후 통첩을 알리는 공문을 발송하며, 본 대행 업무 비용 대금 지급액과 지급 기일이 계약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음을 밝히고, 잔금 정산 금액 일방적 축소 통보에 대한 답변과 지급 일정 확인을 촉구했다. 그동안 원만한 협의와 해결을 바랬으나, 이번 공문에도 조직위 측의 답변이 없을 경우 조직위의 갑질 횡포로 인한 피해와 고통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각종 민원 제기와 함께 법적인 절차를 통해 대응할 것을 언급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7월 24일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 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남원읍)가 진행한 '국제전기차엑스포 추진 관련 현안보고'에서는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성산읍), 고태민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애월읍) 의원, 이경용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서홍·대륜동), 좌남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경·추자면), 허창옥 의원(무소속·서귀포시 대정읍), 현정화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대천·중문·예래동) 등이 조직위 김 위원장의 업무상 배임과 분식회계 혐의, 국가 예산 불법 지원, 허술한 운영에 따른 직무 유기 등 날카로운 지적과 각종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보고회에 참석한 복수의 관계자들은 도의회의 판단에 따라 검찰 등으로 고발 고소 조치가 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도 김대환 조직위원장은 전기차 관련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고, 조직위 MOU 소식을 전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등 대외 활동을 통해 내년도 제5회 전기차엑스포 영업을 위한 본인 인지도 넓히기와 로비활동을 하고 있다.



[참조]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 대행사 잔금 아직도 미지급' 관련 [반론보도문]


본지는 지난 8월 21일자 제주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 대행사 잔금아직도 미지급..현 상황에서 5회 운운?"이라는 제목으로 국제전기자동차 조직위가 정당한 사유없이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의 전시ㆍ컨퍼런스 공식대행사 컨소시엄 업체에게 일부잔금의 지급을 미루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는 "전체 57개 업체 중 56개 업체는 정산이 완료되었다. 보도된 대행사측과의 정산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어 잔금지급이 미뤄진 것이다. 대행사측에 증빙자료를 요구하였으나 대행사측에서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정산이 진행되지 않았다"고 알려왔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