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멸종위기종 올리브바다거북, 우리나라 연안 서식 확인돼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9-09-10 19:42:27 댓글 0
올리브바다거북 출현으로 우리바다에 서식하는 바다거북 5종으로 늘어
올리브바다거북 사진
올리브바다거북 사진

국제적으로 멸종위기종인 올리브바다거북이 우리 연안에 서식하는 것이 처음으로 공식 확인됐다.

그간 올리브바다거북은 일본이나 중국 남부까지만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2017년 동해안에서 발견된 올리브바다거북 사체 2구의 유전자와 부패 정도를 분석한 결과, 우리 연안에서 서식하다가 사체 발견 2~3일 전에 폐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이를 근거로 올리브바다거북이 한국 연안까지 넓게 서식한다는 연구 결과를 국제 저명학술지인 ‘커런트 허피톨로지[Current Herpetology(SCIⅡ)]’에 투고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2019년 8월호에 게재되면서 올리브바다거북의 한국 연안 서식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올리브바다거북은 다른 바다거북과 마찬가지로 서식지 훼손이나 혼획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개체수가 줄고 있다.

이에, 국제적으로 올리브바다거북을 보호하기 위해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국제협약(CITES)'의 부속서Ⅰ로 지정하여 국가 간 상업 목적의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바다거북을 보호하기 위해 국내 서식이 확인된 푸른바다거북, 붉은바다거북, 매부리바다거북, 장수거북을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여 구조 및 치료와 인공 증식을 지원하고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