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 경유의 온도는 몇 도가 정확할까?

이정윤 기자 기자 발행일 2022-05-30 12:28:34 댓글 0
석유제품의 기준온도는 영상 15도
[오일필드(주)의 직영 주유소 전경]
[데일리환경=곽덕환 기자] 정부가 정유사 또는 석유제품 등을 수입하는 트레이더라고 불리는 수입상에 석유수입부담금이란 것을 부과.환급 한다. 정유사 또는 석유제품판매사업자(대리점)가 주유소 등에 석유제품을 공급하는 거래명세표를 보면 제품의 온도를 15도로 했을 때 비중과 부피를 기준으로 출고 당시 온도와 비교하여 환산된 것을 제공한다. 따라서 주유소는 기름의 온도를 15도로 환산하여 재고를 파악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런데 국민들에게 이런 정보를 알려주는 주유소나 정부기관이 없다. 석유제품의 특성 상 온도가 1도만 올라가도 부피가 크게 늘어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원하는 값만큼의 기름을 채워주지 못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불합리한 시스템이다.

 
모든 물체는 같은 질량이라 해도 온도가 높아지면 부피가 팽창하고, 온도가 낮아지면 부피가 줄어든다. 금속보다 물이 변화의 정도가 심하고, 석유제품은 물보다 변화의 정도가 더 심하다. 특히 휘발성이 강한 제품일수록 분자간의 결속력이 떨어져 부피의 변화가 더 크다.


 
각 나라마다 약간 씩 다르지만 우리나라는 석유제품에 대한 기준온도로 15도를 정해놓고 있다. 이 기준온도로 환산된 값으로 수입부과금을 징수하거나 환급한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설명에 따르면 “온도변화에 따라 부피가 변하기 때문에 정확한 세금 징수와 환급을 위해 15도를 기준으로 적용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업계에서 사용하는 각 석유제품의 질량과 부피의 관계를 정해 놓은 표가 있는데 “부피환산계수표”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 표에 따라 제품을 출고하는 것을 “온도보정 작업”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일부에서는 이런 불편을 덜기 위해 일부 탱크터미널에서는 유조차 등을 이용한 육상 출고작업의 경우 부피와 상관없이 적재중량의 무게로 측정하는 계근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부정확하여 최근에는 기피 하는 경향이다.

오일필드(주)의 이병훈 전무는 “최근 많은 주유소들이 온도보정이 된 출고증을 요구한다. 온도변화에 따른 손실분을 없애기 위해 15도의 기준온도로 환산한 부피로 공급해 달라는 것이다. 모든 정유사는 기준온도로 환산된 부피를 자동으로 측정하는 장비가 있어 별 문제가 없지만, 일부 일반판매사업자의 저유소에서는 무게로 계근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시설의 투자와 운영 비용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계근식 장비의 경우 부품의 노후 및 계근 장비가 기온에 따라 케이블 등이 늘어나고 줄어드는 오차가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 오차를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서로 신뢰의 관계로 거래되는 것이 현실이다.”라고 설명한다.

 
이에 대해 산업통상부 관계자는 “한국의 경우 여름과 겨울이 분명한 기후를 가지고 있는 나라로, 여름에는 좀 많이 들어가고 겨울에는 조금 덜 들어가는 것이 사실이지만, 연평균으로 따지면 큰 차이가 없다”고 해명하고 있다.

 오늘의 낮 기온이 영상 28도이고, 오일필드의 협조를 받아 측정한 경유를 보니, 충남 대산의 현대오일뱅크에서 출고한 유조차의 출고증에 적힌 기름의 온도는 18도로 적혀 있다. 그런데 이 기름이 전주의 직영주유소에 도착한 시점에 측정한 온도는 22도이다. 약 2시간 정도를 이동하면서 기온에 노출되어 온도가 상승한 것이다. 일기예보에 의하면 오늘 전주지역의 낮 최고기온은 29~30도 정도였다. 그런데 주유소 직원은 출고증만 확인하고 기름을 지하의 탱크로 입고 시킨다. 그 이유를 물어보니 부피는 변하지만 무게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정유사에서 발행한 온도보정이 이뤄진 출고증을 믿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주유소에는 계근 장비가 없다.

 하지만 이 경유가 주유소 지하의 저장소에 보관되었다가 파이프라인과 펌프를 통해 주유기 노즐로 나오는 사이 온도는 다시 변하게 된다. 이것을 자동으로 보정해주는 주유기는 현재 대한민국 어디에도 없다.

 그리고 주유기는 무게가 아닌 리터 단위의 부피로 판매를 한다. 산업자원부 관계자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수십년 동안 과학자 기술자들이 연구했지만 방법을 찾을 수 없었다. 그리고 이 온도에 따른 변화는 산업자원부가 정한 오차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고, 일부 주유소에서 온도차 등을 이용해 주유되는 기름의 양을 속이는 경우가 있는데 정기 및 불시 점검을 통해 석유품질을 관리하고 있으므로 소비자들은 안심하고 사용하여도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이 설명에는 수긍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소비자는 정당하게 지불한 댓가만큼의 기름을 구입하고 주유할 권리가 있다. 휘발유, 경유 등에 15도를 기준으로 했을 때 온도변화에 따라 부피가 변하는 정도를 정의한 “부피환산계수”가 존재한다. 현대의 기술이라면 주유기의 노즐에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를 장착하고 주유되는 양을 조절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의지도 없고, 주유소 판매업자의 설비에 대한 투자의지도 없고, 이런 문제를 제기하는 소비자도 없는 현실을 그저 지켜볼 뿐이다.[오일필드(주)의 직영 주유소 전경]

 

곽덕환 기자  ass1010@daily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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