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라늄 범벅된 급수시설 10곳 중 2곳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7-10-30 17:03:03 댓글 0
정수 장치 1~2년 뒤 방치 심지어 전원 오프도 다수
▲ 강병원의원

상수도가 보급되지 못하는 농촌지역 내, 지하수를 사용하는 소규모 급수시설 전체 1만 2997곳 중 4348곳을 조사한 결과, 전체 중 17.7%를 차지하는 770곳에서의 우라늄과 라돈 수치가 미국 먹는 물 수질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10곳 중 2곳 가까이가 우라늄과 라돈이 노출돼 있다는 것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은평구을)이 내 지역 중 자연방사성물질 기준을 초과한 지역의 관리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밝혀졌다.


우라늄 기준 수치를 초과한 관정은, 원수탱크 전단에 역삼투압 방식의 처리기를 설치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처리기의 유지관리가 어렵다는 점, 그리고 운수의 손실이 크다는 점 때문에 설치 후 1~2년 뒤에는 대부분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심지어는 전원이 꺼져 있는 사례도 있었다.


라돈 기준 수치를 초과한 관정의 경우, 폭기 등의 제거장치를 설치한다. 하지만 낙뢰로 인한 위험·과도한 전기료 등을 이유로 전원이 끊겨 라돈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은 물이 공급되고 있는 상황이 대부분이다.


또한 환경부에 조치를 완료했다고 보고한 시설 중 저감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우라늄 및 라돈이 고농도로 함유된 물에 주민들이 무방비로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우라늄·라돈 등 중금속이 지하수에서 검출된다는 사실을 당국이 인지하고 있음에도 대안 정책의 미비함으로 국민들이 여전히 중금속이 섞인 물을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상수도가 설치 돼 수돗물이 공급되는 지역에선 없다시피 한 일로, 상수도 미보급 급수 취약 지역의 ‘물 복지’가 도외시 되고 있는 상황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한편, 분석 시스템 자체의 대책 마련도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기존 시스템으로는 한해 2~300개 정도의 관정을 분석할 수 있다. 현재까지 전체 관정 1만 2997개 중 4348개만을 조사한 현실을 본다면, 총 조사가 끝나려면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국민들은 장기간 방사성물질에 노출될 위험에 놓이는 것이다.


환경부 관계자에 의하면, “장기간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우라늄은 방사성 독성보다 화학적 독성에 의해 신장에 심각한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라돈 역시 폐암 또는 위암을 유발 한다”고 한다.


이에 강 의원은 “현장을 직접 조사해본 결과, 대다수의 주민 분들은 저감 장치를 신뢰하며 지하수를 음용하고 계셨다. 상황이 이럼에도 조속한 조치가 되고 있지 않으니, 왜 책임자들이 국민들이 음용하고 있는 실태를 보고도 가만히 있는 것인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 제가 볼 땐 대안이 없는 게 아니라 고민이 없는 것이다. 조속하게 관리 기준을 설정하고, 모든 조사 대상이 되는 관정을 엄밀히 검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