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점오염저감시설’ 점검, 장마철 수질오염 예방한다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9-06-07 18:54:34 댓글 0
환경부, 6월 한달간 ‘비점오염저감시설’을 중점 점검

환경부가 장마철 수질오염 예방을 위해 6월 한달간 ‘비점오염저감시설’을 중점 점검한다고 밝혔다.

비점오염은 사업장 부지 등 지표면에 쌓여있던 오염물질이 빗물과 함께 하천 등 공공수역으로 흘러가 수질오염과 녹조 등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비점오염저감시설은 이러한 비점오염원으로부터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제거하거나 감소하게 하는 시설이다.

많은 양의 비가 내리면, 지표면의 비점오염물질이 하천으로 유입돼 수질오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도로, 농지, 산지, 공사장 등의 불특정 장소에서 배출하는 장마철 비점오염원 관리는 특히나 중요하다.

사업장 및 산업체들은 원료와 폐기물을 빗물이 닿지 않도록 실내에 보관해야하며, 야적장은 지붕을 덮어 빗물이 직접 야적장에 떨어지지 않도록 조치해야한다.

또한 저감시설로 초기 우수의 유입 및 유출이 원활한지 점검하고, 주기적으로 전처리조의 저장능력을 고려하여 협잡물과 침전물 등을 제거해야 한다.

아울러 비점오염저감계획서 이행 등 시설의 유지관리계획을 수립해 점검을 수행해야 한다.

환경부는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 장마철에 비점오염물질이 깨끗한 하천으로 유입돼 수질오염을 일으키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집중 관리를 실시하겠다”고 전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