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자동차도 비건이 대세! ... 자동차 업계에 부는 새로운 바람

김정희 기자 발행일 2022-10-04 18:50:21 댓글 0

[데일리환경=김정희 기자] 자동차 업계에 불고 있는 친환경 바람이 흥미롭다. 운전 중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을 넘어 자동차 실내에도 비건 소재를 활용한 부품을 만들어 낸 것. 업계에서는 완전한 친환경 차로 탈바꿈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독일의 대표 자동차 브랜드의 경우 버섯과 선인장을 활용한 인조 가죽으로 만든 실내 시트와 재활용이 가능한 대나무 섬유로 바닥 매트를 선보였다. 해당 브랜드는 오는 2039년까지 자동차 생산에 활용되는 재활용 소재 적용 비율을 평균 40%까지 올릴 것이라는 계획을 내놨다.

또 다른 브랜드는 오는 2023년 비건 인테리어를 앞세운 신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기존에 사용했던 가죽과 유사한 특성을 지닌 소재를 활용했으며 마찰이나 땀, 습기에 강한 내구성을 띄어 기존의 소재에 뒤지지 않을 정도의 부품을 만들어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같은 신소재는 스티어링 휠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 만약 스티어링 휠에 신소재를 입힌다면 차량에 사용되는 동물성 원료의 양이 대폭 줄게 된다. 코팅에 사용되는 젤라틴과 페인트에 포함된 라놀린, 왁스와 같은 물질 등이 전체의 1% 미만만 남게 되는데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약 85%까지 줄일 수 있게 된다.


미국에 위치한 세계 최대 전기자동차의 경우 현재 판매 중인 모든 차량에 식물성 가죽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를 추가해 고객들로 하여금 친환경 소재 차량을 선택할 수 있게 하였다. 

국내 자동차 브랜드들 또한 친환경 요소를 적용한 자동차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 브랜드는 유채꽃, 옥수수 등의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 오일 성분을 함유한 페인트를 사용해 트림, 도어 스위치, 크래시패드 마감 등에 사용했다. 또 다른 모델에는 폐타이어 재활용 도료와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도료로 내·외장을 도색했다. 

국내의 또 다른 브랜드는 아마 씨앗 추출물을 활용해 친환경 공정을 거친 나파 가죽 시트를 개발했다. 또한 도어 포켓, 플로어 매트 제작에 재활용 폐플라스틱을 활용했는데, 차량 1대 당 500ml 페트병이 약 75개 정도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비건은 고기를 먹지 않고 식물성 재료로 만든 음식만을 먹는 사람을 뜻한다. 하지만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의식과 환경 보호에 대해 높아지는 관심으로 비건은 더 이상 식생활에만 한정되지 않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 부는 이와 같은 변화 역시 비건이라 칭할 수 있을 것이다. 비건 열풍은 향후 다양한 영역으로 더욱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유명 기업들이 앞장서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 역시 환경을 생각하는 ESG정책과 소비자들의 친환경 소비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제품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사진=언플래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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