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취수원 이전 난항… 대구·구미 민관협 입장 대립

박신안 기자 발행일 2015-08-30 18:22:00 댓글 0
▲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반대 현수막

대구 시민의 식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구시와 경북 구미시가 민관협의회를 구성한지 1년이 넘었지만 해결책은 나오지 않고 감정적인 문제 등으로 마찰을 빚고 있다.


대구취수원 이전 대구·구미 민관협의회 양명모 대구위원장은 28일 “감정적으로 얽혀있는 부분을 풀고, 객관적으로 접근하려 했으나 구미 민관협의회 측에서 무작정 대구취수원 이전 반대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어 더 이상 진척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과연 대구와 경북이 상생발전을 하자는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대구취수원구미이전반대 범시민추진위원회(이하 구미반추위)가 대구를 향해 ‘작은 지자체를 눌러 지역 간 갈등을 해결하려는 조폭적 발상’ 운운한데 대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구미반추위는 지난 26일 “대구시가 당정협의회를 통해 취수원 이전 예비타당성용역을 요구하고, 민관협의회 파기를 시사하는 등 힘으로 취수원 이전을 관철시키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협의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고 힘으로 눌러보겠다는 조폭적 발상에 대해 분개한다”고 말했다.


대구·구미 민관협의회는 ‘취수원 이전 문제를 원점에서 논의하자’는 취지로 구성된 이후, 4차례 열린 민관협의회에서 구미 쪽은 ‘대구취수원 이전 불가’ 입장에서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구시가 최근 새누리당 대구시당과의 당정협의회에서 취수원 이전 예비타당성용역에 대해 협조를 요청하자 구미반추위가 “국회 차원의 수적 우위를 앞세워 강제로 취수원 이전을 밀어붙이려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구미 국가산업공단 폐수처리장에서 하류 쪽으로 약 30km 지점의 물을 끌어들여 식수로 공급하고 있는 대구시는 1991년 낙동강 페놀 유출사고, 2008~2009년 발암물질인 1.4다이옥산 검출 등으로 먹는 물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자 취수원을 구미공단 상류쪽으로 이전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구미시는 수량(水量) 부족에 따른 수질악화, 재산권 침해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양 위원장은 “250만 대구 시민이 물로 인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 맑은 물 공급 사업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협조해 달라”고 심정을 토로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