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도 차원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추진

오정민 기자 발행일 2016-06-05 12:19:00 댓글 0

미세먼지로 인한 국가 전체가 비상이다. 각 지자체마다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서울 수도권, 영서지방에 비해 미세먼지가 다소 약한 지역에 있는 경상북도가 정부 대책과 연계한 적극적인 미세먼지 해결책을 내놓았다.


경상북도는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가 빈발하여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함에 따라 미세먼지 감축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5일 발표했다.

도에 따르면 미세먼지 발생원은 국외 영향이 30~50%(고농도시는 60~80%)이고, 나머지 국내배출의 경우 수도권은 경유차(29%)가, 전국적으로는 공장 등 사업장(41%)이 가정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실상 우리나라는 중국 등 주변국의 영향(봄철 황사, 미세먼지 유입)과 여름철 강우 집중 등으로 미세먼지 관리에 불리한 여건에 있어, 단기간 내에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지난 3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개최하여,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을 확정 발표한 바 있다.

정부의 기본 방향은 국내 배출원의 집중 감축, 미세먼지와 CO2를 함께 줄이는 신산업 육성, 주변국과의 환경협력 강화, 미세먼지 예·경보체계 혁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도에서는 정부 대책과 연계하여 도 차원의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첫째, 미세먼지 대기오염 경보제 운영을 철저히 하여 경보·주의보 발령 시 도 및 시군 담당 공무원에 SMS 문자서비스로 신속히 상황을 전파하고, 도민에게 전광판, 지역언론 등을 통한 신속한 홍보로 주민 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둘째,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2016년도에는 천연가스버스 31대, 전기자동차 110대를 보급할 계획이며, 2020년까지 현재 보급된 친환경차량 20%이상(581→700대)을 확대·보급할 계획이다.

셋째, 생활주변 미세먼지 관리를 위해 건설공사장 등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에 대해 6월부터 7월까지 비산먼지 다량 배출 및 상습 위반업소 위주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고의적으로 위반한 경우에는 강력히 행·사법 처분을 조치할 계획이다.

넷째, 대기오염측정망 설치 확대·운영을 위해 도내 인구 10만이상 측정망 미설치 시군(상주, 칠곡)에 대하여 국비지원을 요청하여 조속한 시일내 측정망을 설치·운영(현재 14개소 → 16개소)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미세먼지 대책 이행추진 TF팀을 구성·운영하여 특별대책 추진 관련 부서와 긴밀히 협력 체계를 유지하고 대책이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만전을 기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정책을 준비한 경상북도 환경정책과 담당자는 "인체 유해 대기오염물질인 미세먼지 등에 대한 감시 및 상시 측정체계를 유지하여, 미세먼지 저감과 대응을 위한 노력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