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슈
KCC, HL디앤아이한라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에피트’ 색채 표준화 및 특화 컬러 개발
서울 마포부터 울산까지, 전국 ‘에피트’ 현장에 KCC 특화 컬러 적용
KCC(대표 정재훈)가 분양 시장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HL디앤아이한라의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에피트(EFETE)’의 색채를 표준화하고 특화 컬러를 개발했다. KCC는 ‘에피트’의 색채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차별화된 주거 환경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에피트’ 전용 표준 색상집에는 아파트 외부, 공용부, 전용부, 커뮤니티 공간, 주차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총 63종의 매뉴얼 컬러가 포함되어 있다. 이 색상들은 KCC의 ‘컬러 디자인 센터’가 다양한 아파트 브랜드 매뉴얼을 개발하면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특히, 이번 에피트 외관의 측벽과 문주 등에 적용될 골드 컬러는 KCC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색상으로, 고급스러운 메탈릭 질감과 은은한 광택이 특징이다.KCC는 단순한 색채 디자인을 넘어, 이를 실제로 구현하고 유지할 수 있는 페인트 기술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번 ‘에피트’에도 실리콘, 우레탄, 불소, 에폭시 페인트 등 다양한 성능을 갖춰 채도가 높은 컬러도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뛰어난 내후성을 지녀 오랜 시간이 지나도 깨끗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성 페인트가 적용된다.배려가 담긴 컬러 디자인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 ) (Color Universal Design, 이하 CUD: 색각 이상자(색약자)와 고령자, 외국인 등 다양한 사람이 색의 차이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색을 설계하는 디자인. )도 활용됐다.KCC는 ‘에피트’ 지하주차장에 CUD를 적용해 감각적인 디자인은 물론 색약자나 고령자 등 시각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명시성과 시인성을 향상시킨 컬러 선정과 배색을 이용해 지하 주차장의 분위기를 밝게 유지하면서, 누구나 출입구 등 정보를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실제로 에피트 표준 색상집에는 총 4개의 조닝 컬러) )(Zoning Color:특정 공간을 구분하거나 기능을 시각적으로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색상 체계를 의미한다. KCC가 ‘에피트’ 지하주차장에 적용한 조닝 컬러는 주차 공간 내 구역(zone)을 구분하고, 운전자 및 보행자의 이동을 돕기 위한 색채 개념이다. )를 비롯해 이와 조화를 이루는 특화 형광 컬러 ‘네온폭시 4종’이 함께 수록되었으며, 색상집 내 QR코드를 통해 CUD 색상에 대한 상세 설명도 확인할 수 있다.HL디앤아이한라와 KCC가 공동 개발한 이번 에피트 색채 매뉴얼은 서울 첫 적용 현장인 ‘마포 에피트 어바닉’을 비롯해 이천, 용인, 김해, 울산 등 여러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KCC 컬러디자인센터 관계자는 “KCC가 수년간 색채 디자인 개발에 집중하는 것은 각 공간에 적합한 컬러를 통해 주거 환경의 품격을 높이는 동시에, 누구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맞춤형 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한편, KCC는 건축 환경 색채 트렌드를 분석한 ACT vol.16을 발간하며 지속적으로 컬러 디자인 연구 개발을 이어가고 있으며, 아파트 색채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양수자인의 색채 표준화 및 표준색상집 제작과 현대건설 힐스테이트의 지하주차장 디자인 매뉴얼에도 성공적으로 협력한 바 있다.또한 지하주차장 등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되는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이하 CUD)에 지속적으로 힘을 쏟은 결과, 지난해 한국색채대상 레드(RED), 그린(GREEN), 블루(BLUE)상을 모두 수상하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활용 범위를 확대해 가고 있다. 1)
이정윤2025-07-10 22:4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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