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한 곳에..내년 EDCF 개도국 차관 예산 24%, 3,900억 원 몰아줘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25-10-21 07:07:15 댓글 0
1.6조 원 163개 사업 중 현대로템 수주 사업 단 네 건이 전체예산의 24% 차지
네 건 중 세 건의 사업 尹 정부에서 지원방침 결정해 계약 체결까지 이뤄져

우즈벡 고속철 사업은 정부방침 승인 전 부총리가 우즈벡 앞 EDCF 지원 제안하기도
▲EDCF 대개도국 차관 사업 예산 및 현대로템 수주 사업 현황

 차규근 의원(기획재정위원회)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기획재정부가 운용하는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의 대개도국 차관 예산 가운데 24%가 단 한 기업인 현대로템에 집중된 것으로 확인됐다.

내년 EDCF 총예산은 약 2조 3천억 원이며, 이 중 개도국 차관사업 예산은 163개 사업, 총 1조 6천억 원 규모다. 이 가운데 현대로템이 수주한 단 네 건의 사업이 3,897억 원에 달해 전체 예산의 24%를 차지한다.


 이 금액은 중동과 중남미 전체 융자사업 예산을 합친 규모보다 약 2,200억 원이 많다. 지역별로 보면 아시아가 89개 사업 8,235억 원, 아프리카 46개 사업 6,230억 원, 중동·CIS 17개 사업 1,634억 원, 중남미 11개 사업 176억 원 수준이다.

특히 현대로템의 사업 네 건 중 세 건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정부의 EDCF 지원방침이 결정되고 차관공여계약(L/A)까지 체결되었다.

 이집트 카이로 메트로 2·3호선 전동차 구매사업은 2022년 7월 정부지원방침 승인 후 2023년에 L/A가 체결되었고, 모로코 교외선 철도차량 공급사업은 올해 1월 승인 후 2월에 L/A가 체결됐다.

우즈베키스탄 고속철도 차량 구매사업은 지난해 6월 정부지원방침 승인과 L/A 체결이 같은 달에 이뤄지는 등 이례적인 속도로 진행되었다.

특히 우즈베키스탄의 경우 국제경쟁입찰 절차 없이 처음부터 현대로템을 염두에 둔 사실상의 수출금융 방식으로 추진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2023년 9월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우즈벡 경제부총리를 만나 “한국기업 수주시 EDCF 지원이 가능”하다고 발언했는데, 이는 정부지원방침이 결정되기도 전의 일이다.

차규근 의원은 “EDCF는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적개발원조(ODA) 기금임에도, 지난 정부에서 특정 대기업의 수주를 지원하는 수단으로 전락했다”며 “현대로템과 명태균 간 로비 정황이 이미 드러난 국내 사업을 넘어 해외수주로까지 이어진 것은 아닌지, 정부의 결정 과정이 적정했는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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